이마트 4개점·트레이더스 2개점 ‘에코리필스테이션’ 추가 설치
친환경 인증마크’ 받은 세탁세제 개발중…샴푸·바디워시도 리필매장 계획
[미디어펜=이서우 기자] 이마트가 친환경에 발 벗고 나섰다.

이마트는 오는 28일 이마트 왕십리점을 시작으로 다음 달까지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각각 이마트 4개점(왕십리·은평·죽전·영등포점)과 트레이더스 2개점(수원·송림점)이다. 

   
▲ 이마트 에코 리필 스테이션에서 소비자가 친환경 세제를 리필 용기에 담고 있다./사진=이마트 제공


이로써 지난해 9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이마트 성수점, 트레이더스 안성점을 포함해 총 8개 이마트·트레이더스에서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에코 리필 스테이션은 이마트·슈가버블·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협업해 국내 대형마트 최초로 선보인 세탁세제·섬유유연제 리필 자판기다. 전용 리필용기만 있으면 친환경 세제 및 섬유유연제를 충전해 구매할 수 있다.

대상 상품은 친환경 세제 전문기업 슈가버블의 내츄럴 버블 세탁세제와 스노우코튼 섬유유연제다. 충전 가격은 본품 대비 35~39% 할인된 세탁세제(3ℓ) 4500원, 섬유유연제(3ℓ) 3600원이다.

재사용이 가능한 리필용기는 재활용 플라스틱 원료를 60% 이상 사용해 제작했다. 500원에 구매 할 수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현재 에코 리필 스테이션 이용객은 월평균 1000명을 웃돈다. 플라스틱 피로도가 높은 주부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는 샴푸와 바디워시 등도 친환경 포장재에 충전해 사용할 수 있는 리필 매장을 선보이고자 추진 중이다.

박형 이마트 세제 바이어는 “시범 사업임에도 많은 고객이 에코 리필 스테이션에 관심을 갖고 이용했다”며 “2월까지 이를 8개점으로 확대해 더 많은 소비자와 접촉하고 이마트는 환경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는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비롯해 ‘모바일영수증 캠페인’, ‘비닐롤백 감축’ 등 다양한 환경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 현재 이마트 고객 5명 가운데 1명이 모바일영수증을 이용한다. 비닐롤백 사용량도 환경부 협약 전보다 72% 감소했다.

또 2009년부터 중소협력사 제조 PL상품들이 ‘환경성적표지 인증’, ‘환경표지 인증’ 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협력사에 제반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달에도 24개의 노브랜드, 피코크 PL 상품이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았다.

이마트 노브랜드와 중소협력사가 협업해 친환경 인증마크가 붙은 ‘환경표지 인증’ 세탁세제 등도 개발하고 있다.
[미디어펜=이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