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Q 영업익 788억원…전년비 58.8% 증가
국내외 불확실성 속 주요 제품군 마진 향상 전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효성이 주력 제품군의 스프레드 상승에 힘입어 수익성 향상에 성공한 가운데 올해 전망이 주목을 받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효성은 지난해 4분기 매출 8199억원·영업이익 78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58.8% 늘어났다. 연간 기준 매출은 2조7826억원, 영업이익은 1388억원으로 나타났다. 매출은 전년 대비 31.3%, 영업이익은 12.4% 감소했다.

하반기 들어 코로나19가 완화되고 주요 연결법인의 손익이 개선됐으나, 상반기 실적 부진이 더 크게 작용한 것이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효성티엔에스가 930억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하는 등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별도 영업이익도 570억원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적자를 냈던 자회사 지분법이익도 효성티앤씨 흑자전환 등으로 18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 서울 마포구 효성그룹 사옥/사진=효성그룹


효성그룹은 미·중 무역갈등을 비롯한 국내외 불확실성이 남아있지만, 연결·지분법 자회사들의 실적이 견조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효성티앤씨는 지난해 4분기 130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55.6% 개선된 성적표를 받았다. 이는 시장 기대치를 400억원 가량 넘어선 수치로, 마스크·보호복·래깅스 수요가 확대되는 등 타이트한 스판덱스 수급이 지속되고, 중국(취저우) 및 인도 공장이 정상 가동된 덕분이다.

PET/나일론부문도 전방 업황 개선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자동차·타이어 판매량 증가로 베트남 타이어코드 실적도 개선됐다는 것이다. 스판덱스의 경우 브라질·터키·베트남을 비롯한 국내외 공장 가동률이 높아지고, 연말까지 우호적인 시황이 펼쳐지는 등 실적 개선을 이끌 품목으로 꼽힌다.

효성첨단소재의 영업이익은 367억원으로, 전년 대비 98%·전분기 대비 200% 이상 늘어나는 등 예상치를 뛰어넘었다. 계절적 비수기가 찾아오고 환율이 부정적이었지만, 미국·유럽 자동차 시장 회복으로 타이어보강재 가동률이 상승했을 뿐더러 특수섬유 수익성이 견조하게 형성됐다는 것이다.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관련 부품도 실적 개선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아라미드는 전기차용 타이어 강성을 보강하는데 쓰이는 섬유로, 효성첨단소재는 올 하반기 증설을 토대로 판매량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 효성 인도 스판덱스 공장 전경/사진=효성그룹


반면, 효성중공업의 영업이익은 2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3% 하락했다. 미국공장 및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에서 추가 비용이 발생한 탓에 중공업부문 수익성이 줄고, 전력인프라부문에서도 대기업향 물량이 일시 순연된 것이 발목을 잡은 셈이다. 건설부문도 대형현장 준공 후 신규 프로젝트 착공이 지연되면서 수익성이 하락했다.

효성중공업은 구조조정·미국 반덤핑 관세 등 지난해 반영된 일회성 비용의 부담에서 벗어났으며, 수소생산기지 연계형 충전소 등 대형 프로젝트에 집중해 실적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또한 데이터센터·풍력부품 사업을 본격화하고, 그룹 차원에서 린데그룹과 추진 중인 액화수소플랜트도 향후 실적을 거들 것으로 보고 있다.

효성화학은 201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이는 올 1분기 예정됐던 정기보수 일정을 앞당긴 여파로, 전분기 대비 19.2% 축소된 수치다. 액화석유가스(LPG) 가격이 상승에도 폴리프로필렌(PP) 스프레드가 늘어났지만, 베트남 사업 적자 및 계절적 비수기 진입 등 악재가 발생한 탓이다.

그러나 올해는 프로판 탈수소화(PDH)·PP 원재료 통합 및 물량 증가 효과가 나타나고, 선진국향 산업용 파이프 시장도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동욱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필름/옵티컬부문도 전방산업 업황 회복으로 견고한 마진율을 유지할 것"이라며 "삼불화질소(NF3)는 전방 반도체 및 LCD 업황 호조 및 증설 제한으로 현재 없어서 못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