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신년사]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통화정책 유연성·물가안정목표 제시·금융안정 방향 제시

"통화정책은 물가안정기조 위에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되 금융안정에도 유의하겠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1일 신년사를 통해 내년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1일 신년사를 통해 내년 통화정책의 목표를 밝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장기간 목표범위를 하회하면서 통화정책 기조의 적정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총재는 취임 당시 시장과의 소통을 우선시하겠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만족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며 한해를 뒤돌아봤다. 

이 총재는 "시장과 원할한 소통을 위해서 경제상황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일관성 있는 정책신호를 보낼 수 있고 경제주체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면서도 올해 우리 경제의 구조적 변화, 대뇌외 충격 등으로 경기흐름이 바뀌지 않아 성과가 만족스럽지 못했다고 반성했다.

이어 그는 통화정책의 효과가 뚜렷이 나타나지 않은 점에 있어서도 아쉬움 마음을 전했다.

이 총재는 "지난해 기준금리를 두 차례 인하하고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늘리는 등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한층 더 강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디플레이션 우려까지 제기할 정도로 경기 회복세는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내년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앞으로 상당기간 국내경제의 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물가도 낮은 상승률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며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만큼 경제성장, 금융안정, 물가흐름 등의 상황 변화를 상시점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2015년은 내년 이후 적용할 물가안정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우리 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정 인플레이션 수준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물가안정목표의 적용시계, 변동허용범위, 대상지표 등에 대해서도 최적의 방안을 마련할 뜻을 표명했다.

중앙은행의 새로운 책무인 금융안정의 중요성도 재확인했다. 무엇보다도 가계부채의 위험 축적 신호가 울리고 있음을 경고했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의 위험성을 한층 더 주의 깊게 점검하고 정부와 감독당국과 협력해 이를 완화토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시스템적 리스크 점검주기를 단축하고 지급결제제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핀테크(FinTech)에 대한 감시체계를 마련해 금융시스템 안정성 강화를 위해 더욱 힘써야 하겠다"고 당부했다.[미디어펜 = 김재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