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수천개 협력업체의 연쇄도산 방지를 위해 금융당국과 협력하기로 했다.
동부건설이 전국에 짓고 있는 주택은 7000여가구나 된다. 동부가 하도급을 준 협력업체들은 공사대금을 받지 못하게 되면 줄줄이 쓰러질 수밖에 없다.

산업은행은 동부건설의 법정관리가 받아들여지면 채권채무가 동결돼 회생의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산은은 일단 동부가 짓고 있는 주택들이 차질없이 지어지도록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법원과 긴밀한 협력을 구축키로 했다. 법정관리는 받아들여질 전망이다. 존속가치가 2조4000억원으로 청산가치 1조 8000억원보다 많기 때문이다.  채권채무만 동결되면 정상화의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회사측은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동부건설이 유동성위기를 해소하기위해 요청한 1000억원의 실탄지원을 냉정하게 거절한 바 있다. 법정관리행은 산은의 자금지원 거부가 결정적이었다. 연말연초에 동부건설에 대해 자금줄을 끊은 것. 이로인해 협력업체의 연쇄도산 방지에 힘쓰겠다는 산은의 해명도 군색해보인다. 실현성이 떨어진다는 게 중론이다. 병주고 약준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신용도하락과 자금조달 불투명으로 정상화가 더욱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산은은 동부제철에 대한 김준기회장의 경영권도 박탈하는 등 유독 동부그룹 지원에 인색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산은은 그동안 워크아웃에 돌입한 그룹에 대해선 대주주에게 경영권을 인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금호아시아나의 경우 박삼구회장에게 경영권을 부여했다. 산은은 동부 김준기회장에게만 유독 냉정한 입장을 보여 편향지원 논란을 낳았다. 산은이 기업을 살리는 구조조정을 하는 게 아니라 오로지 면피용 지원과 사후면책용 지원에 급급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산은맨들이 사후 감사등을 우려해 접시를 깨지 않으려고 한다는 게 재계의 중론이다.  [미디어펜=조항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