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신년인사회…"국가혁신의 해 다함께 노력"
"올해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열고 4만불 시대 향할 것"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올해는 광복 70주년과 분단 70년을 맞는 역사적인 해"라며 "여러분께서도 평화통일시대를 여는 역사적인 과업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2015년 정부 신년인사회를 가진 자리에서 "정부는 통일이 이상이나 꿈이 아니라 구체적인 현실로 구현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준비와 실천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며 "새해가 우리 사회 전반의 체질을 개선하는 국가혁신의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015년 신년 인사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 대통령은 먼저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예기치 않은 사고로 큰 아픔을 겪기도 했고 우리 사회의 오래된 부조리가 드러나면서 우리 스스로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고 돌이켰다.

그러면서 "새해에도 수많은 도전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지만 우리가 국민을 위한 한마음으로 힘을 모은다면 대한민국은 반드시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들고 활력이 넘치는 미래를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정부는 새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본격적으로 실천해 올해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열고, 4만불 시대를 향한 기반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경제지표만이 아니라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가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새해에는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도 서로가 관용과 나눔, 희생의 성숙한 모습을 갖춰가야 한다"면서 "새로운 변화와 혁신에 걸림돌이 되는 낡은 제도와 관행, 문화도 하루빨리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기러기가 겨울을 나기 위해 먼 거리를 날아갈 때 브이(V)자로 무리 지어 나는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한다"면서 "앞장서서 날아가는 기러기들이 호흡을 맞춰 날갯짓을 하면 공기의 흐름이 상승기류로 바뀌어 뒤따르는 기러기들의 비행능력을 70% 이상이나 높여준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처럼 정부, 입법부, 사법부, 지방자치단체, 경제계 등 국정의 주체들이 손발을 맞춰 앞장서서 노력하고 헌신할 때 국민들의 삶의 무게가 그만큼 가벼워질 수 있고 함께 경제를 살리고 희망의 미래로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그 길을 열어가는 데 서로 조금씩 내려놓고 절박한 심정으로 힘을 모아 나가야 한다"고 요청했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