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자어쎄씬의 라이조, 지아이조의 스톰쉐도우, 나루토의 사스케 이들의 직업은 모두 닌자다.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를 보면 닌자는 건장한 체격에 뛰어난 신체조건으로 언제어디서든 본인의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 그려진다.

하지만 문헌에 따르면 실제 닌자들은 작고 외소 한 체구였다고 한다. 그들의 역할이 비밀스럽고 은밀하게 진행되다보니 오히려 작고 외소한 체구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작은 체구에 뛰어난 무술과 인술 등으로 남모르게 일을 처리하던 일본의 특수 전투 집단이었다.

   
▲ ‘짜릿한 혁신’을 자랑하는 닛산 쥬크(JUKE)
쥬크는 닛산의 작고 깜찍하며 감각적인 디자인과 드라이빙 퍼포먼스가 집약된 스포티 CUV모델이다. 그것을 반증이라도 하듯 쥬크는 등장부터 예사롭지 않았다. 2010년 제네바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이고 유럽에서 가격 공개 후 3만 대 이상의 사전 계약을 달성하는 등 돌풍을 일으켰고 출시 1년 만에 10만 대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다. 2013년 8월 기준, 전세계 누적 판매량 65만 대 이상으로 닛산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로 자리 잡았다.

시승당시 차량은 닛산의 2014년형 쥬크로 현재 더욱 굵고 선명해진 V-모션 그릴을 도입하고 차세대 패밀리룩을 완벽히 계승한 새로워진 프론트 및 리어 범퍼 디자인과 함께 370Z와 유사한 부메랑 형태의 LED 시그니처 라이트를 적용해 새롭게 태어난 2015년형 '뉴 쥬크'가 출시됐다.

시승을 위해 주크를 처음 받고 디자인에 먼저 놀랐다. 언듯 2도어 쿠페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다. 혹자는 개구리와 비슷해 보인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은바 있지만 실제 쥬크를 본 느낌은 닛산 전통의 스포츠카 디자인이 떠올랐다.

‘완간 미드나잇’으로도 유명새를 탄 페어레이디(30Z·악마의Z)의 디자인을 계승받은 듯한 느낌이었다. 볼륨감을 살린 휀더와 보닛, 헤드램프 자리에 위치한 날카로운 눈매의 안개등, 그 밑에 동그랗게 눈뜨고 있는 헤드램프, 미소를 짓고 있는 모양의 라디에이터 그릴 등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이번 시승구간은 서울대 입구를 출발해 일산킨텍스를 거처 서울역까지 가는 도심과 고속구간을 모두 주행 할 수 있는 코스다.

시동을 걸고 가속 페달을 밟으면 배기량 1600cc급 직분사 터보 엔진이 뿜어내는 힘은 운전자를 깜짝 놀라게 한다. 엑셀을 밟으면 밟는대로 운전자가 원하는 속도 조절이 가능했다.

시원한 가속감과 부드러운 핸들링은 쥬크의 매력이었다. 소형 크로스오버 차량인데 마치 스포츠카에 몸을 맡긴 듯이 짜릿한 주행 즐거움이 더해진다.

출발 후 악셀레이터를 서서히 밟아봤다. 보통의 CVT변속기라면 rpm과 속도가 동시에 올라가지만 쥬크는 변속에 따라 rpm이 오르락 네리락하는 세팅으로 운전의 재미를 더한다. 복잡한 구간을 벗어나 동부간선도로에 올라 가속을 해보았다.

터보차량답게 쭉쭉 뻗어 나가는 가속성이 일품이었다. 가속을 하다 보니 어느새 계기판의 속도는 180도 이상 돌아가 있었다. 쥬크의 제동력은 운전자에게 “밝고 싶으면 밟아라, 제동은 책임지겠다”라고 말하듯 브레이킹 포인트 시작부터 확실한 제동력을 선사한다.

작지만 유니크한 디자인과 발군의 주행성능은 정말 인정할만했다. 다만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인지 직물시트, 플라스틱 마감재 등 저가형 소재를 많이 사용한 데다 편의장치를 빼면서 수입차를 타고 있다는 느낌은 덜하다. 오히려 현대·기아차의 SUV 보다 세련된 멋은 떨어진다.

   
▲ 닛산 쥬크 실내 공간
단점은 실내 공간이다. 뒷좌석에 앉으면 무릎이 앞시트에 닿을 정도로 좁다. 신장 180cm 가까이 되는 남성이 앉으면 머리가 천정에 닿을 정도다.

트렁크를 열어보니 골프백은 넣을 수 조차 없다. 뒷좌석 시트를 접어 트렁크 공간으로 활용해야 될 것 같다. 때문에 4인 가족이 이용하긴 불편해 보인다. '2인승 쥬크'라고 불러야 할까?

결과적으로 공간 활용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운전자, 또는 자기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미혼 남녀들이 타기엔 적합해 보인다.

한국 소비자에게 처음 선보이는 쥬크는 수입차 시장의 변화를 상징하는 차다. 배기량이 작아지고 가격은 낮아지면서 젊은 층까지 흡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격은 2690만~2890만원이다. 선루프와 8인치 내비게이션, 오토 에어컨, 후방 카메라 유무에 따라 차값이 달라진다. [미디어펜=김태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