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정부가 북한에 분유 400억원어치를 전달키로 했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청와대는 3일 북한에 분유 4천톤(400억원어치)을 보내기로 했다는 모 종편의 보도와 관련, "정부 차원에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부인했다. 청와대는 일부 낙농가에서 이같은 건의를 했지만, 현재론 어떤 결정이나 방침이 정해진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정부가 북한에 분유 400억원어치를 퍼주려 한다는 내용이 인터넷에 나돌고 있다”면서 “우유재고로 어려움을 겪는 낙농가들이 남는 분유를 북한에 지원하는 방안을 건의했지만 정부는 어떤 결정이나 대책을 수립한 것은 없다”고 주장했다.

분유 지원설은 종편 MBN이 지난 2일 단독 취재라며 우리 정부가 대북 관계 개선을 위해 북한 식량 지원 카드를 꺼내 들었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졌다. 박근혜대통령의 신년사와 김정은의 신년사를 계기로 확산되고 있는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분유제공 카드가 검토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민간단체나 국제구호단체를 통해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북한 어린이에게 제공하는 추진되고 있다고 MBN은 덧붙였다. 

청와대는 물론 통일부도 이에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했다. MBN의 보도는 사실과 달라 단순 해프닝으로 끝날 전망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낙농가의 어려움은 정부가 잘 알고 있지만, 대북지원 문제는 차원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서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