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결국 메스를 꺼내 들었다. 안전문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제2롯데월드에 사고 재발시 임시승인을 취소한다는 최후통첩을 보냈다.  

시는 제2롯데월드의 초고층 타워동 공사가 준공될 때까지 그룹 차원의 강력한 안전관리 대응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롯데 측에 5일 요구했다고 밝혔다.

   
▲ 제2롯데월드/사진=뉴시스

이날 시는 그동안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롯데 계열사들이 산발적으로 대응하면서 판단·점검 등이 지연됐다고 결론, 그룹차원에서 전사적인 안전대응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을 경우 제2롯데월드 건물에 대한 사용제한 금지 및 임시사용승인 취소 등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시가 롯데 측에 요구하고 있는 안전관리 대응 시스템은 △신속성 △투명성 △전문성 확보를 핵심으로 꼽았다. 

시의 이같은 결정에 롯데 측은 즉각적으로 그룹 차원에서 안전 문제를 담당하는 부서를 신설하는 등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먼저 롯데는 신설되는 안전관리본부를 통해 시설물 운영과 시공, 위기발생 시 대응 등 제2롯데월드의 안전 문제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관할하게 된다.

이어 본부 산하에는 상설기구로 안전관리 점검반이 설치돼 상시 점검과 모니터링을 담당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가려낼 예정이다.

또 현재 진행 중인 제2롯데월드 안전 재점검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각 분야에서 신뢰성을 인정받는 전문가들로 점검단을 꾸리고 점검 결과 나타난 문제점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건·사고가 발생할 경우 언론 브리핑과 홈페이지 게재 등을 통해 사실 관계를 신속하게 일반 대중에게 공개하고 현장 홍보조직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