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시스템 교체 리콜…총 2만6699대 리콜
오는 3월 29일부터 단계적 리콜 실시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현대자동차의 코나EV 등 전기차와 관련된 화재사고 원인으로 LG에너지솔루션 중국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 셀의 제조불량이 지목됐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하겠다는 입장문을 통해 빠른 문제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24일 현대차의 코나EV와 아이오닉 전기차, 전기버스 일렉시티 등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차종별 리콜 대수는 코나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 1314대, 일렉시티 302대다.

   
▲ 음극탭 접힘 및 리튬 부산물 석출, 확산(음극→양극) 확인.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국토부는 그동안 관심이 집중되며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했던 전기차 화재사고 원인으로 '배터리 셀 제조불량'을 지목했다.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고전압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음달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리콜에 착수한다.

현대차는 코나EV 등 화재와 관련해 대상구간 차량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해주는 내용의 자발적 리콜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리콜 관련 총 비용은 약 1조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향후 분담률 등을 반영해 최종 품질비용 산정 예정"이라며 "해당 비용은 2020년 4분기 경영실적에 반영 예정이며, 상황에 따라 100% 당사 비용 반영 후 추후 환입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품질 이슈 발생시 신속한 시장 대응, 재발 방지를 위한 선제적 품질 개선 등의 적극적 고객 보호 정책을 지속 추진하며, 당사 품질에 대한 고객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자발적 리콜 추가 실시와 관련해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지만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려우며,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은 적용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며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품 설계 단계부터 제조, 검사 등 모든 과정에서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며 "지난해 10월 화재의 원인으로 제시되었던 분리막 손상 관련해서는 합동 조사단의 모사실험 결과 화재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현대차는 코나EV 화재 사고가 잇따르자 지난해 10월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방식의 리콜을 단행했다. 하지만 올해 1월 대구에서 리콜을 받은 코나EV에서 재차 화재가 발생하며 재조사에 들어갔다.

결과적으로 배터리 셀 제조불량 문제였다는 점이 밝혀지며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들을 대상으로 고전압배터리시스템을 교체하기로 한 것이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결함조사가 완료되지 않았다. 하지만 BMS 업데이트로 화재 위험성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고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존 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리콜의 적정성도 조사해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기차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도 3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리콜대상 차량은 내달 29일부터 단계적으로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고전압배터리시스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현대차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