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신재생에너지정책의 기조는 변함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미국은 새해부터 종전보다 더 강화된 신재생에너지의무공급제(RPS)가 시행된다.

   
▲ 사진=뉴시스 자료사진

신재생에너지의무공급제가 시행되고 있는 미국 내 30개 주 대부분이 강화된 기준을 새해부터 적용하기 시작했다.

뉴멕시코주는 신재생에너지의무공급 비율을 기존보다 10∼15% 올렸으며 뉴욕주의 경우 무려 29%나 올려 최고치를 경신했다.

뉴욕타임즈는 대부분의 주가 당초 목표치를 갱신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에너지 전문가들은 재생에너지가 기존 에너지원만큼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유용한 발전원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으로 봤다.

현재 미국에서는 기존 노후화된 원전이나 석탄화력발전소를 교체하며 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하는 산업이 성황을 이루고 있다.

그 예로 50만 명을 고객으로 두고 있는 발전회사 PNM은 고객 15만 명에게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생산 전력을 공급할 계획이다.

또 외교부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에서 대체에너지 분야에 근무하는 직원이 지난해 43만2000명으로 지난 2013년 대비 5% 증가했으며 올해에는 7만 개의 일자리가 추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는 최근 유가 하락과 상관없이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펼쳐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현재 세간에는 유가가 내리면 전력 생산원가가 높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어려워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업계 전문가는 “신재생에너지는 석유 자원을 대체하기보다 온실 가스 저감과 기후변화대응을 위해 개발되기 시작했다”며 “장기적으로 신재생에너지사업을 봤을 때 현재의 유가 하락이 단기에 끝날 것이기 때문에 각국 정부들이 정책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류슬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