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금리 상승세 전환…신용대출·주담대 금리 상승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연 1%대 신용대출'이 자취를 감췄다. 시장금리가 오르고 신용대출 우대금리 축소 등으로 은행 대출금리가 상승한 데 따른 것인데, 대출 실수요자는 물론 빚을 내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주식에 투자한 개인 투자자들의 이자 부담도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 사진=연합뉴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의 지난달 25일 기준 신용대출 금리는 연 2.59~3.65% 수준이다. 실제 1%대 신용금리가 등장했던 지난해 7월 1.99~3.51%와 비교하면 6개월 만에 금리가 최대 0.6%포인트 높아졌다. 신용대출뿐 아니라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반등하는 추세다. 같은 기간 주택담보대출 금리(코픽스 연동)는 연 2.34~3.95%로 지난해 7월 말(2.25~3.95%)과 비교해 최저 금리는 0.09%포인트 상승했다.

기준금리가 9개월째 동결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반해 신용대출 금리가 오른 것이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3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충격으로 연 1.25%에서 연 0.75%로 인하됐다. 이어 5월 사상 최저 수준인 0.5%로 조정된 이래 현재까지 동결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기준금리의 동결에도 신용대출 금리가 오르는 것은 금융채의 상승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신용대출 금리는 은행채 6개월‧1년물 등 금융채 단기물 금리를 지표로 삼는데, 금융채 금리가 지난 하반기 이후 상승하고 있다. 최근 국고채 10년물 등 장기금리는 경기 개선이나 인플레이션 기대 등을 반영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설 만큼 올랐고, 단기물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다 금융당국이 대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은행권이 이에 대한 보조를 맞추고 있는 것도 한몫한 것으로 풀이된다. 은행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한도와 우대금리를 축소하며 신용대출의 문턱을 높여왔는데, 이 같은 추세는 당분간 유지될 전망이다. 시장금리가 오름세를 보이는 가운데 당국의 대출 규제로 당분간 금리가 오름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대출 실수요자를 포함한 금융 소비자들의 이자 부담도 가중될 전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최근 상승세로 전환된 은행 대출금리가 당분간 오름세를 유지할 전망이어서 신규로 돈을 빌리는 차주뿐만 아니라 이미 대출을 받은 기존 차주들의 부담도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