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최태원·정의선 회장 등 참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부가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수소법 본격 시행을 계기로 민관이 협력해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자는 것이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무조정실 등에 따르면 이날 SK인천석유화학에서 열린 위원회에는 산업·기재·과기·환경·국토·해수부 장·차관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및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2년 연속 수소차 판매 세계 1위, 국내 누적 수소차 보급 1만1000대,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수소경제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면서 "에너지·철강·화학·자동차 등의 분야 기업들이 2030년까지 43조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마련한 것은 실험실에 머물던 수소가 시장경제 주류로 나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도 값싼 수소 공급을 위해 액화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아우르는 일괄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안전기준 마련을 비롯한 제도개선을 초족히 추진하는 등 민간 투자계획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올해 △수소 모빌리티 △생산·유통 인프라 △핵심기술 개발 △수소시범도시 등에 8244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전년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분야별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지역별로 보면 인천(바이오·부생수소), 전북(그린수소), 울산(모빌리티), 경북(연료전지), 강원(저장·수송) 등으로, 현재 73기 수준인 수소충전소도 연말까지 180기 이상으로 늘린다는 전략이다. 수도권의 경우 17기에서 50기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 (왼쪽부터)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일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선포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SK(주)


산업부는 정 총리가 SK가 추진 중인 액화수소플랜트 예정지와 석유화학 공장 등도 시찰했으며, 인천-SK E&S-현대차가 '인천 수소산업 기반 구축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SK는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3만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출하시설을 구축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수도권 지역 수소차 20만대에 수소를 공급하는 등 수소산업에 18조5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도 수소차·수소환원제철 개발 등에 각각 11조1000억원·10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한화솔루션을 비롯한 한화그룹은 그린수소 생산을 비롯한 사업에 1조3000억원, 효성중공업과 효성화학 등 효성그룹도 액화수소플랜트에 1조2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규제·제도개선 건의 및 기술수요 조사 등을 위해 '한국판 수소위원회' 결성을 지원하기로 했다"면서 "서울 마포구 상암수소충전소 인근에 수소체험박물관 건립을 추진하는 등 수소의 친환경성과 안전성도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