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총리실 지휘 국토부와 합동조사…수사 의뢰 등 엄중 대응”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3일 신규택지 후보지인 광명·시흥 지구에 한국토지택공사(LH) 직원들이 투기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토부 및 LH 등 관계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이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에 대해 세가지 사항을 정부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먼저 “광명·시흥은 물론 3기 신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국토부와 LH 등 관계공공기관 신규택지개발 관련 부서 근무자 및 가족 등에 대한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빈틈없이 실시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전수조사는 총리실이 지휘하되, 국토부와 합동으로 충분한 인력을 투입해 한점 의혹도 남지 않게 강도높이 조사하고, 위법사항 확인된 경우 수사의뢰 등으로 엄중히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신규택지개발과 관련한 투기 의혹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이 총리실 지휘로 전수조사를 지시한 배경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객관성 및 엄정성 등 조사 신뢰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참고로 총리실에 공직윤리담당관이 있어 감사원과 추가조사로 갈지는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또 변창흠 장관이 LH 사장 재직때 벌어진 일인 만큼 변 장관의 책임론이 불거진 것에 대해 이 관계자는 “제기된 책임론은 관리 책임”이라며 “변창흠표 공급 대책은 차질없이 추진될 것이다. 또 이번에 엄정한 조사를 통해서 리더십과 신뢰를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 등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LH 직원 10여명이 광명·시흥지구 3기 신도시 지정 발표 전 약 100억원에 달하는 사전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LH 직원과 배우자, 지인 등 13명이 광명·시흥 신도시 지구 내 약 2만3028㎡(7000평)의 토지를 신도시 지정 전 선제 구입한 것이 이번 의혹의 골자로 경찰도 수사에 착수한 상태이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