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권력욕에 취해 검찰총장의 직위 이용한 최악의 총장"
박영선 "좀 어색해 보이는 사퇴, 자연스러워 보이진 않았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퇴와 관련해 "공직자로서 상식적이지 않은 뜬금없는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의 정치진입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사퇴 직전의 움직임과 사퇴의 변은 정치선언으로 보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중수청 설치 여부를 결론 내지 않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었다. 그 과정에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도 합당한 통로를 통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었고 그것이 공직자다운 처신이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총장 재직 시절 선택적 기소와 수사 논란으로 검찰의 중립성 시비를 일으키더니 사퇴도 그렇게 했다"며 "그가 검찰에 끼친 영향은 냉철히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와 김태년 원내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그러면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회복이 시급한 것이 현실"이라며 "지난 수십 동안 검찰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한 채 권한과 영향력을 유지·확대해왔다. 민주당은 완성도가 놓은 검찰개혁 방안을 마련하고 입법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 또한 "마지막까지 공직자 본분 저버린 윤석열 언행에 유감"이라면서 "편견이 점철된 정치 검사의 전형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윤 총장의 사의 표명은 정치 개시를 위해 미리 기획한 행보로밖에는 읽히지 않는다"며 "법치는 명분이고 일부 정치검사와 입지를 지키기 위해 검찰조직을 이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 독립성의 상징처럼 내세우던 임기마저 내던졌다. 대다수 검사도 납득하지 못할 것이다. 권력욕에 취해 검찰총장의 직위를 이용한 최악의 총장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사진=박영선 캠프 제공

이와 함께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좀 어색해 보이는 사퇴다. 이 사퇴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갈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자연스러워 보이진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색이 짙은 사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게도 해석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정황을 한번 좀 더 주시해볼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윤 전 총장의 행보가 4·7 재보궐선거 표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해서는 "좋은 일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