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CES 2015’에서 꼭 방문해야 할 전시장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부스가 꼽혔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5’에서 챙겨봐야 할 ‘모바일 5대 트렌드’를 소개하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이번 CES의 모바일 트렌드를 잘 반영하는 제품을 다양하게 전시하고 있어 두 업체의 부스를 방문하는 게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권유했다.

   
▲ 삼성전자 '기어VR', LG전자 'G워치R'

먼저 SA는 모바일 트렌드로 ‘웨어러블(착용형) 기기의 진화’를 선택했다.

SA는 “이번 CES에서는 스마트시계나 스마트안경, VR(가상현실) 헤드셋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들이 단순히 건강관리 용도에 머물지 않고 게임, 결제 기기로 영역을 확장하는 모습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가상현실 헤드셋 ‘기어VR’과 목걸이형 ‘기어써클’을 LG전자는 스마트워치 ‘G워치R’을 선보인다.

또 ‘커브드 스마트폰의 매력’을 두 번째 트렌드로 소개했다. SA는 LG전자가 현지에서 공개한 신작 스마트폰 ‘G 플렉스2’를 예로 들며 커브드 스마트폰의 매력이 또 한 번 업그레이드돼 돌아왔다고 평했다.

전 세계 수많은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주력 모델에 Q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현상을 지적하며 셋째 트렌드로 ‘2K(QHD) 디스플레이의 보편화’를 꼽았다.

방문해 볼만한 2K 디스플레이 전시장으로는 삼성, LG, 소니에 이어 중국의 ZTE, 샤오미, 레노버가 소개됐다.

네 번째 트렌드는 ‘CAT9 시대의 도래’다. LTE-A는 이제 한물간 기술로 삼성과 LG를 비롯해 수많은 제조업체가 이제는 CAT6(300Mbps)를 넘어 CAT9 상용화 문턱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다. CAT9 기술 시연을 보고 싶다면 ‘갤럭시노트 4 S-LTE’를 전시하는 삼성 부스에 가보라고 권유했다.

마지막으로 ‘중저가폰 시장의 빠른 성장’을 트렌드로 제시했다. SA는 이번 전시회에서 50달러∼150달러 가격의 중저가폰이 전시회장의 많은 공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안드로이드, 윈도,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운영체제(OS)에 기반을 둔 중저가폰이 쏟아지는 가운데 타이젠 OS를 탑재한 타이젠폰도 공개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