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적률 완화가 관건

서울 용산구 한남동 ‘용산 주한미군 이전용지’에 복합시설지구가 조성된다. 다만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7일 한 매체에 따르면 국토부와 서울시는 용산기지 개발과 관련 218m 높이의 빌딩을 포함한 복합시설지구 개발에 합의했다.

   
▲ 용산공원 정비구역 현황/사진=국토부

이에 대해 국토부 측은 “용산공원 산재부지 복합시설조성지구 개발을 위해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협상중인 것은 사실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결정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복합시설조성지구는 용산공원으로 조성되는 주변에 위치한 17개 필지(17만9070㎡)로 대부분 자연녹지지역인 캠프킴이 2필지(4만8399㎡), 제2종일반주거지역 수송부 6필지(7만8918㎡) 이미 반환된 유엔사는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9필지(5만1753㎡) 등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미군기지 이전(3조4000억원 추정)재원 마련을 위해 서울시에 ‘용산공원 터 복합시설 조성지구 조성 계획안’을 제출했다.

당시 계획안에 따르면 용산공원 터 초고층 빌딩은 용적률을 800%이하로 적용한다고 했지만 주변 일대가 남산 고도제한지역으로 설정돼 있어 이번 조성사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 용산공원조성추진기획단 관계자는 “서울시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어 전체적인 사업계획은 확정된 것이 없다”며 “건축물 높이 등 구체적인 내용이 사업 조성에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측도 입장은 마찬가지다. 서울시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합의된 사항은 없다”면서도 “(국토부 측에) 남산 경관조망이 가능한 높이로 조정을 요구한 상태”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