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소득 증가 따른 소비지출 확대, 통화 증발, 달러 유동성 확대 전망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1조 9000억 달러(약 2140조원) 규모의 추가부양책이 미국 상원을 통과, 확정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 부양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경기 진작에 일정한 성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미 상원은 6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추진한 추가부양책 코로나19 구제법안을 의결했다.

이 법안은 하원도 통과되면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으로 발효되는데, 실업수당 증액 기한이 만료되는 14일까지는 절차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바이든 트위터


지난해 미국 정부 총지출은 본예산 대비 1조 9000억 달러 늘어났는데, 올해도 2차례의 경기부양책으로 역시 2조 9000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금년 미국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8.7%에 달하는 규모다.

이에 따라 가계 이전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지출 확대, 총통화 중심 통화 증발, 미 달러화 유동성 확대 등으로, 의미 있는 부양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미국의 1월 개인소비지출은 직전 2개월 연속 감소를 딛고, 연초 1차 부양책(9000억 달러) 시행에 따른 영향으로 전월대비 2.4% 증가했다.

전달보다 8.4% 급증한 내구재 상품소비가 소비지출 확대을 주도했다.

이와 관련, KTB투자증권은 "백신 보급 확대와 경제활동 정상화가 모색되고 있지만, 당분간 팬데믹(코로나19 세계적 유행) 영향권 하에 놓이게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부양책 시행에 따른 효과가 이번에도 역시 내구재 상품소비에 상대적으로 치우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