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야권 단일화하면 안철수는 우세, 오세훈은 각축 여론조사
김진애, '박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이 다시 도마 위로 올려놔
[미디어펜=박민규 기자]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보수야권이 단일화를 하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앞서고,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는 오차범위 내에서 각축을 벌인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에 일각에서는 1~2% 내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만큼 '진보' 진영 지지층을 결집을 위해 범여권 후보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론조사업체 입소스(IPSOS)가 중앙일보 의뢰로 지난 5∼6일 서울 거주 만 18세 이상 1004명을 조사한 결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야권 단일후보'로 나서면 47.3%의 지지율로 민주당 박영선 후보(39.8%)에 오차범위를 벗어나 앞섰다.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로 단일화될 경우, 오 후보(45.3%)와 박 후보(41.6%)는 오차 범위 내에서 승부를 알 수 없다.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사진=박영선 캠프 제공
박 후보는 지난 7일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와 단일화에 승리했지만,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 작업에는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김 후보가 민주당과 단일화 방식 절차를 두고 협의가 교착상태에 빠지자 의원직 사퇴 카드로 배수진을 치게 되면서 상황이 복잡해진 것이다. 

당초 민주당은 같은 뿌리의 정당인 열린민주당과 '파열음'없는 단일화를 통해 야권 단일화에 맞서 진보 성향의 지지층을 결집하려했지만 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됐다. 

김진애 후보는 8일 창당 1주년 기념식 겸 김진애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필승 출정식을 열고 "오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팽팽하다 못해 기울어지기까지 했다"며 "안전하게 가면 안전하게 패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정봉주 열린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도 "민주당이 언제부터 감나무 밑에서 감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는 수비형 정당이 됐나"라고 몰아세웠다.

이 가운데 김 후보가 민주당이 이번 선거에서 제일 큰 약점으로 손 꼽히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을 다시 도마 위로 올려났다. 여론에서는 여권 후보가 또다시 '2차 가해'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박원순 성추행 사건'에 대해 거리를 두려 하는 민주당과 달리 김 후보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 사회를 위해 성찰이 필요하다'며 박 후보를 향해 "이번 선거가 박 전 시장의 유고로 인해 치러지는 만큼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여성 후보로서 기본 의무라 생각한다"며 "조금 더 명확하게 입장을 내시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당초 민주당에게 유리한 선거가 아니었다. 박 전 시장의 성추행으로 인해 치르게 된 선거뿐만 아니라 당에서는 당헌까지 바꿔가면서 공천을 결정한 만큼 민주당 입장에서는 '성추행' 사건이 다시 여론에 오르는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이에 박 후보는 8일 서울 종로구의 캠프 사무실에서 고 박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피해 여성께 다시 한번 진심 어린 사과를 제가 대표로 대신 드린다"고 사과를 전했다. 선거를 코앞에 두고 여성의 날을 맞아 김 후보의 발언으로 인한 비판의 여론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자 등이 8일 서울 종로구 박 후보 캠프에서 열린 제1차 중앙선대위./사진=박영선 캠프 제공

더구나 민주당은 이번 선거를 앞두고 '대선급캠프'를 운영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박 후보 지원에 나선 문재인 정부 장관 출신은 4명으로 정경두(국방부), 조명래(환경부), 박양우(문화체육관광부),강경화 (외교부) 전 장관이 각각 박 후보의 안보, 환경·도시, 문화·예술,외교 분야의 자문단장을 맡았다. 

이 밖에 선대위는 서울 지역의 민주당 국회의원 41명과 지역위원장이 모두 참여하는 선대위를 구성할 계획이며, 선대위 인선은 의원 및 지역위원장과의 협의를 거쳐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사실상 민주당에서 박 후보에게 모든 힘을 집중한 선거인만큼 패배할 경우 다음 대선을 1년 앞둔 상황에서 타격은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최악의 경우 민주당은 범여권 '단일화' 실패에 대비해 '힘 있는 집권 여당'을 내세우면서 박 후보의 본선 경쟁력을 띄우면서 '진보층' 결집에 나설 전망이다. 

한편 여론조사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