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태우 기자]교통·자동차 전문시민단체들이 정부에 중고차 시장 전면 개방을 촉구하고 나섰다.

6개의 교통·자동차 전문시민단체가 연합한 교통연대는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출 허용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9일 발표했다.

교통연대는 “중고차 시장은 수십년 동안 불신과 피해의 온상이라는 꼬리표가 늘 따라다니며 소비자는 호구가 되는 불신 시장으로 변했다”라며 “기존 중고차매매업계는 시장 전면 허용 논의가 본격화되자 스스로가 매매사원 교육 강화를 통해 시장 자정 노력을 해보겠다고 했지만 오직 자신의 업무 권역만 움켜쥐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이어 “정부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두 번이나 지정해 6년간 대기업의 신규 진입을 막아 줬지만 허위매출과 성능 조작 등 중고차 시장은 전혀 개선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중고차시장에 외국과 동일하게 완성차업체가 진입해 메기 효과를 일으켜 시장이 정화되기를 바라고 있다”라며 “해외시장에서 소비자들이 누리고 있는 것과 동등한 수준으로 선택의 폭과 알 권리가 확대되길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교통연대는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논의가 시작된지 3년째로 접어들었으나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고차매매업계의 눈치만 보면서 판단을 미루는 사이 정치권까지 가세하면서 혼란만 증폭시키면서 생계형 업종 적합 여부 결정을 1년 가까이 미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완성차업계 진출 문제를 포함해 중고차 시장 현안 논의 과정에 소비자단체의 목소리가 적극적으로 반영돼야 한다”라며 “추후 중고차 시장이 선진국 해외처럼 제도 개선과 전면 개방을 외면하면 온라인 서명운동, 피해사례 공개 등 소비자 권익 보호와 시민 동참을 적극 호소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교통연대 참여 시민단체는 자동차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대표 임기상) △시민교통협회 (대표 김기복) △교통문화운동본부 (공동대표 박용훈,이래철) △새마을교통봉사대 (대장 강기자) △친절교통봉사대(대장 진덕언) △생활교통시민연대(대표 오선) 등 6곳이다.[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