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장기 불황 속 경제관념 잡는 아날로그 가계부 매출 65% 껑충

11번가가 올해 1월 1~7일까지 일주일간 가계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65% 상승했다고 8일 밝혔다.

최근 가계부는 스마트폰 등장으로 성장이 주춤했다 최근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는 장기화된 경기침체 속에 한 푼이라도 아끼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 캐쉬북 /사진=11번가 제공

가계부는 직접 손으로 쓰면 돈의 흐름을 알 수 있어 절약하는 습관이 확실히 잡힌다는 장점에 구매가 늘었다.

회사 측은 스마트폰 내 은행이나 가계부 앱의 경우 입출금 내용이 자동 계산돼 경제 관념을 기르기 힘들다는 의견이 많으며 개인정보 유출 위험과 백업을 하지 않으면 정보가 사라질 가능성이 높아 가계부 붐이 일어난 것으로 봤다.

2013년 대비 2014년 20대 가계부 구매 비중은 37%로 전년 대비 15% 늘었다. 또 30대도 33%를 기록해 2030세대가 70%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또 늘어난 젊은 소비자를 고려해 세련된 색상과 디자인이 추가된 가계부 종류도 같은 기간 30% 가량 늘었다.

11번가는 가계부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큐레이션 쇼핑 ‘쇼킹딜십일시’를 통해 가계부를 대거 선보인다.

박종복 11번가 팀장은 “장기화된 경기 불황으로 한 푼이라도 아끼고 모으기 위해 경제 관념을 높일 수 있는 제품 구매가 늘었다”며 “본인이 직접 손으로 쓰고, 동전을 넣으면서 몸에 절약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어 스마트폰 시대에도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