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방송통신위원회의 졸속 허가 심사” 비난

지난 8월 17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방송허가를 받고, 9월 13일 개국한 경인 KBS가 개국한지 한 달을 맞았지만 경인지역 시청자의 대부분은 시청하지 못하고 있어 논란이다.

국회 최문순 의원은 “이런 황당한 상황을 맞은 데는 ‘방송국 허가’를 내주면서도 방통위가 수신환경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졸속 심사를 했고, KBS 또한 전혀 준비가 되지 못한 것에서 비롯되었다”며 지적했다.





‘경인 KBS’가 시청자에게 전달되는 루트는 직접 수신하는 방법, Cable TV를 통해 수신하는 방법, 위성방송을 통해 수신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직접 수신의 경우는 수신율이 63%에 불과하며 아날로그에 대한 투자를 종료해 더 이상의 수신환경이 개선될 가능성이 없다. 결국 약 37%의 경우는 ‘경인 KBS' 시청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또한 경인지역 시청자의 80%이상이 Cable을 통해서 TV를 시청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수신이 어려운 37%의 가구를 포함해 거의 대부분의 경인 지역 시청자들은 현재 ‘경인 KBS'를 시청하지 못하고 있다. 국가기간방송 KBS가 방송국 허가를 받은 지 1달이 다 되가는 시점까지 시청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처럼 KBS의 부실한 준비와 방통위의 부실한 허가 사실에 대해 방송계와 세간에서는 좀처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며, ‘경인 KBS'에 대한 부실한 방송허가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던 배경에 대해 ’경기도 김문수 도지사‘와 관련된 것이 아니냐는 정치적인 해석도 분분하다.

이번 과정에서도 확인해 본 결과 만약 정상적인 방송 송출이 어려워, 광케이블 등을 통해 ‘경인 KBS’가 방송될 경우, 발생하는 비용을 경기도가 케이블 사업자에게 홍보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라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의원은 “65억원의 재정과 연간 1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인 KBS를 거의 대부분의 경기도민, 인천시민이 개국한 지 한 달을 맞는 이 시점이 되어서도 시청하지 못하고, 이제서야 방통위와 KBS가 '경인 KBS'의 직접 수신 가능여부와 적절한 수신점을 찾기 위한 전파 측정에 나섰다고 하니 개탄스럽다”며 “결국 세간의 평가와 의구심은 방통위와 KBS가 부실한 준비와 심사 허가로 인해 자초한 것은 아닌지 자문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