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SBS가 '조선구마사'의 역사 논란에 공식 입장을 밝혔다.

SBS는 24일 "시청자들께 웰메이드 판타지 퓨전 사극을 소개하고자 하는 의도로 '조선구마사' 작품을 편성하게 됐다"며 "하지만, 실존 인물과 역사를 다루는 만큼 더욱 세세하게 챙기고 검수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고 사과했다.

이어 "현재까지 방송된 1, 2회차 VOD 및 재방송은 수정될 때까지 중단하겠다. 또한 다음 주 한 주간 결방을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재정비하도록 하겠다"면서 "앞으로 방영될 '조선구마사' 제작 과정에서 철저한 내용 검수를 통해, 시청자께서 어떠한 불편함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사진=SBS '조선구마사' 방송 캡처


'조선구마사'는 지난 22일 첫 방송 직후 역사 왜곡, 동북공정 논란에 휩싸였다. 태조의 환영을 본 태종이 무고한 백성들을 학살하는 장면, 한복을 입은 기생들이 있는 기방에서 중국 술병, 월병, 거위 알요리 등이 등장하는 장면, 충녕대군이 역관에게 하대 받는 장면 등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장면이 다수 등장했다.

이에 '조선구마사' 측은 "상상력을 가미한 설정"이라고 해명했으나 방영 중지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글까지 등장하는 등 비판 여론이 더욱 거세졌다.

'조선구마사'의 왜곡 논란에 광고계도 즉각 광고 중지를 요청했다. 호관원과 LG생활건강, 안마의자 브랜드 코지마, 탐나종합어시장, 에이스침대 등 제작을 지원했거나 광고를 진행한 브랜드들은 잇따라 광고 중단을 결정했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