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김기춘, 현안 수습 뒤 거취 결정…비서관 3인 교체없어"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인적쇄신 요구와 관련한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의 거취에 대해 '당면 현안들을 먼저 수습한 뒤에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3명의 핵심 비서관들에 대한 인사조치는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박 대통령은 이날 김 실장의 교체 여부를 묻는 질문에 "여러차례 (본인이) 사의표명도 했지만 당면한 현안들이 많아 그 문제들을 수습해야되지 않겠냐"며 "그래서 그 일이 끝나면 결정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실장이) 청와대에 들어올 때도 다른 욕심이 있어서가 아니고 제가 요청하니까 마지막 봉사라 생각하고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이른바 '정윤회 문건'에서 언급된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등 핵심 비서관 3인방의 거취에 대해서는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못박았다.

박 대통령은 개각에 대해서는 "내각 개편과 관련해서는 (장관이 사퇴한) 해양수산부라든가 개각을 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곳을 중심으로 검토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김영한 전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거부학 사퇴한 것을 두고 사실상의 '항명'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저는 이것이 항명 파동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개인적으로는 '(국회에) 나갔어야 하지 않을까', '나가서 얘기를 했어야 하지 않을까' 해서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대통령은 청와대 내부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한 특검나 국정조사 등의 요구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박 대통령은 "의혹만으로 특검을 하면 앞으로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특검을 하는 선례를 남기게 된다"며 "얼마나 사회가 혼란스러워지고 낭비가 되겠나. 이것이 특검에 해당하는 사항이냐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고 부연했다.[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