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쟈핑코리아가 SBS '조선구마사' 극본을 집필한 박계옥 작가의 논란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쟈핑코리아는 25일 "쟈핑코리아는 한중 합작 100% 순수 민간 기업"이라며 "최근 계약을 맺은 박계옥 작가는 쟈핑코리아의 소속 작가가 아닌, 향후 기획하고 있는 현대극에 대한 '집필만을 단건으로 계약'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계약 논의 당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조선구마사'에 대해서는 내용조차 알지 못하였으며 제작, 투자 등에 대한 추측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밝힌다"며 "현 사안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 현재 역사극 기획은 예정하고 있지 않으며, 향후 드라마 제작에 있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각별히 주의를 기울일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선구마사'와는 어떠한 관계도 없으나, 박계옥 작가와 집필 계약을 맺은 기업으로서 사전에 미처 확인하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 책임감을 느끼며 불편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면서 "쟈핑코리아는 박계옥 작가와의 집필 계약을 전면으로 재검토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 사진=SBS '조선구마사' 포스터


드라마 '건빵선생과 별사탕', '투명인간 최장수', '카인과 아벨', '감격시대 : 투신의 탄생', '닥터 프리즈너'와 영화 '댄서의 순정', '천군' 등의 극본을 집필한 박계옥 작가는 지난 2월 종영한 tvN '철인왕후'에 이어 지난 22일 첫 방송된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의 내용으로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조선구마사'에서는 태조의 환영을 본 태종이 무고한 백성들을 학살하는 장면, 한복을 입은 기생들이 있는 기방에서 중국 술병, 월병, 거위 알요리 등이 등장하는 장면, 충녕대군이 역관에게 하대 받는 장면 등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장면이 다수 등장했다.

이에 '조선구마사' 측은 "상상력을 가미한 설정"이라고 해명했으나 방영 중지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글까지 등장하는 등 비판 여론이 더욱 거세졌고, 제작사와 SBS 모두 사과의 말을 전하며 전체적인 내용을 재정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선구마사'의 왜곡 논란에 광고계도 즉각 광고 중지를 요청했다. 호관원과 LG생활건강, 안마의자 브랜드 코지마, 탐나종합어시장, 에이스침대 등 제작을 지원했거나 광고를 진행한 브랜드들은 잇따라 광고 중단을 결정했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