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식 과기2차관·정석환 병무청장 등…청 "1주택자·3기 신도시 토지 소유 없어"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에 용홍택 과기부 연구개발정책실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에 조경식 대통령비서실 디지털혁신비서관, 통일부 차관에 최영준 통일정책실장, 국토교통부 제2차관에 황성규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상임위원을 내정하는 8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또 인사혁신처장에 김우호 인사혁신처 차장, 관세청장에 임재현 기획재정부 세제실장, 병무청장에 정석환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산림청장에 최병암 산림청 차장을 내정했다. 

   
▲ 왼쪽부터 김우호 인사혁신처 차장,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조경식 과기부 제2차관, 최영준 통일부 차관,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 임재현 관세청장, 정석환 병무청장, 최병암 산림청장./사진=청와대

김우호 인사혁신처장은 1963년생으로 전주 전주고와 서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 등을 받았다. 37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대통령비서실 인사비서관,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 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용홍택 과기부 1차관은 1963년생으로 광주 대동고와 한양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 전기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26회 기술고시 출신으로 과기부에서 과학기술정책국장과 정보통신산업정책관 등을 거쳤다.

조경식 과기부 2차관은 1963년생으로 서울 배재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공공정책학 석사학위 등을 받았다. 34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방송통신위원회 사무처장,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상임감사 등을 지냈다. 

최영준 통일부 차관은 1966년생으로 서울 영동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 석사학위 등을 받았다. 35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통일부에서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장 등을 거쳤다.

황성규 국토부 2차관은 1964년생으로 진주 동명고와 서울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버밍엄대 도시 및 지역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36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종합교통정책관, 철도국장 등을 거쳤다.

임재현 관세청장은 1964년생으로 서울 대일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경제학 석사학위, 성균관대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34회 행정고시 출시능로 기획재정부에서 소득법인세정책관, 조세총괄정책관 등을 거쳤다.

정석환 병무청장은 1961년생으로 광주 대동고와 공사 31기를 졸업하고 한남대 국방획득관리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공군에서 차기전투기 평가단장과 기획관리참모부장을 거쳤고, 한미연합사 정보참모부장 등을 역임했다.

최병암 신림청장은 1966년생으로 인천 광성고와 중앙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인하대 행정학 석사학위 등을 받았다. 36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산림청에서 산림복지국장, 기획조정관 등을 거쳤다.

청와대는 이번에 내정된 8명 모두 1세대 1주택 보유자이며, 3기 신도시와 관련해서 토지를 소유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