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왕십리역 광장 유세에서 "공공 주거환경 만들 것"
"장기 무주택자·생애 첫 구입자 중심 DTI·LTV 상향 조정"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승부수를 던졌다. 바로 부동산 민심을 잡기 위한 주택대출 규제 완화 약속이다.

30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광장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박영선 후보와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함께 입을 모아 대출 규제를 풀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유세 가운데 기자들과 만나 "제가 시장이되면 서울의 부동산 정책은 확실하게 변화할 것"이라며 "오세훈 후보처럼 난개발식 주택정책이 아니라 시민들과 공감하고 대화하면서 채계적으로 주택정책을 끌고 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사진 가운데)가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사진 좌측)과 함께 3월 30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광장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엄지를 치켜올리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박 후보는 "주거도 지속가능한 가치를 보전할 수 있도록 공공 커뮤니티의 개념이 도입된 주거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5년 안에 서울시민들에게 정말로 살고싶은 주택 30만호 공급을 해서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그렇게 하겠다"고 제시했다.

특히 박 후보는 앞서 필요하다고 건의했던 DTI(연 총소득에서 매년 갚아야 하는 원리금 비율) 및 LTV(주택가치 대비 대출 인정 비율)에 대해 "당하고 같이 논의 상의했다"면서 동행한 홍익표 정책위의장에게 답변을 넘겼다.

홍 의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박영선) 후보님과 상의했고 이미 어제 기자회견을 했는데 기자회견을 하기 전 후보님께 설명을 다 드린 내용"이라며 "장기무주택자 및 생애 첫 주택구입자를 중심으로 대출규제와 자격기준, 소득과 주택가격 등 여러 기준을 상향조정하는 쪽으로 검토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만 시행 시기는 6월 다주택자 대상으로 중과세가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 이후 주택 안정성을 보면서 시행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라며 "(당정 간에) 어느정도 정리가 된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바통을 이어 받아 박 후보는 기자들에게 "제가 서울시장으로서 가장 하고 싶은 일 중에 하나가 무주택자인 서울시민들에게 내집 마련을 할 시기를 앞당기는 시장이 되겠다는 것"이라며 "홍익표 정책위의장께 지금 설명하신 내용을 같이 논의 상의했다"고 말했다.

   
▲ 박영선 민주당 후보는 30일 집중유세에서 시민들을 향해 "코로나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서울은 글로벌 혁신도시 1위를 기록했다. 이것을 이어가야 하지 않겠습니까"라며 집권여당에 한표를 호소했다. /사진=미디어펜
   
▲ 박영선 후보를 지지하는 시민들이 30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광장에서 박 후보의 저서를 들고 응원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