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내부서 '보수야권 통합' 목소리 공개 제기
입지 넓히는 윤석열, 제3지대 거쳐 합류 가능성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국민의힘은 4·7 재보궐선거 승리로 정권 교체의 교두보를 만들었다. 하지만 정권 심판론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마냥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2022년 대선을 위한 ‘보수야권 대통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이번 승리를 바탕으로 국민의힘이 야권 재편의 주도권을 쥔 가운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향후 행보 등이 ‘보수야권 빅텐트’ 구성에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2년 6월 지방선거에서 당시 야당이던 한나라당(현 국민의힘)은 광역자치단체장 16곳 중 서울시장·경기지사 등 11석을 가져오는 대승을 거뒀지만 6개월 뒤 대선에서는 패배하며 정권 탈환에 실패했다. 당시에도 김대중 정부 말기 정권심판론이 강했지만 한나라당이 여전히 '기득권 정당'이라는 이미지에 갇히면서 정권탈환에 실패했다는 평가가 있었다. 

   
▲ 주호영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이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제공

현재도 마찬가지다. 국민의힘이 대안 세력으로서 면모를 보이지 못한다면 내년 대선에서 정권 교체에 실패할 수 있다. 

이를 감안한 듯 국민의힘은 “더 낮은 자세로 하라는 충고, 겸손하라는 충고(주호영)”, “변화한 수권정당으로 부응하겠다(김은혜)”, “더 치열하게 잘해야겠다는 생각뿐(배준영)” 등 한껏 몸을 낮췄다.

보선 승리를 이끌고 지난 8일 퇴임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도 마지막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승리를 자신들의 승리로 착각하지 말라"며 "대의보다 소의, 책임보다 변명, 자강보다 외풍, 내실보다 명분을 내세우는 정당엔 미래가 없다"고 조언했다.

동시에 정권 교체를 위해서는 ‘보수야권 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공개적으로 터져나오기 시작했다.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8일 “성난 민심이 요구하는 것은 우리 당의 혁신과 야권의 대통합”이라면서 “기득권을 내려놓고, 국민의힘을 야권 대통합의 플랫폼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태호 의원도 의원총회에서 “통합의 자세로 정권 창출을 위해 각자 비전과 계획을 당 안으로 모아가야 할 시간이라 생각한다”며 “윤석열, 안철수, 홍준표, 당에 다 들어와야 한다. 당에서 다 그분들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일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와 함께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로 들어가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야권 대통합’에서 가장 주목 받는 인물은 결국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다. 이번 서울·부산 보궐시장 선거에서 ‘정권 심판론’이 확인된 만큼 문재인 대통령과 대척점에 서 있는 윤 전 총장의 선택에 따라 향후 정국은 크게 요동칠 수밖에 없다.

윤 전 총장이 대권 행보에 나설 경우 ‘국민의힘’과 ‘제3지대’가 주된 선택지로 거론된다. 정치권에서는 당장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것은 그간 검찰총장으로서의 행보가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제3지대에서 머물다가 막판에 합류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안철수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과 국민의힘의 합당도 눈여겨 볼 지점이다. 안 대표는 “우선 야권이 변해야 하고, 두 번째가 야권 대통합 아닌가”라면서 보수야권 통합에 앞서 혁신이 먼저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의 한 중진 의원은 9일 ‘미디어펜’과 통화에서 “민심의 변화는 확인했지만, 아직 그 민심이 국민의힘을 오롯이 받아들인 것은 아니다”라면서 “결국 내년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우리가 더 변해야 한다. 야권 통합은 그 첫단계”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