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유진의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와 친환경차 확산으로 주유소 업계가 어려워진 가운데 정부가 주유소 사업다각화 등 지원 방안 마련에 발벗고 나섰다.

   
▲ 파주 운정드림주유소·충전소.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사진=에쓰오일


10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주유소 실태 조사 및 사업다각화·혁신 지원방안' 연구용역을 공고했다. 국내 주유소 현황과 국내외 주유소 사업다각화 등을 조사, 분석해 주유소업계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산업부는 연구 용역을 통해 주유소 휴·폐업 현황과 관련 비용 산정, 규제 및 지원제도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올해 2월 말 기준 전국 주유소는 1만1331곳으로, 지난 1년간 184곳이 줄었다. 1월과 비교해선 한달새 40곳이 폐업했다.

이 가운데 SK에너지·GS칼텍스·현대오일뱅크·에쓰오일 등 4대 정유 브랜드 주유소는 9929개로, 1년전보다 224개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게 컸다는 분석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영향으로 차량 운행이 줄면서 지난해 수송용 석유 소비는 전년 대비 9.6% 줄었다.

다만 올해 들어선 경기회복과 함께 석유 소비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월 휘발유·등유·경유 등 주유소 판매량은 1년 전보다 2.82% 늘었다.

업계는 중장기적으로 주유소 경영난이 가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미 과당경쟁으로 수익성이 나빠진데다, 전기차·수소차 등 정부의 친환경차 확대 정책으로 기름만 팔아서는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 주유소를 전기차·수소차 충전소는 물론 각종 생활 편의시설까지 갖춘 융복합 공간으로 바뀌고 있다.

업계는 주유소 경영난이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관련있는 만큼, 기존 주유소를 융복합 스테이션으로 전환하거나 폐업 주유소를 철거할 때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현재 주유소를 폐업하려면 토양 오염을 정화해야 하므로 1억원에서 많게는 2억원 가량의 폐업 비용이 드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장사가 안돼도 사업을 접지 못하고, 휴업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지방 도로변에 영업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되는 '흉물' 주유소가 늘어나는 원인이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