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호·투자가치·시공품질·하자보수·조경·첨단상품 등 전 부분에서 1위 기록
[미디어펜=이동은 기자]삼성물산의 ‘래미안’ 아파트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주거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로 꼽혔다.

13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달 15일부터 29일까지 수도권에 거주하는 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리서치와 ‘아파트 브랜드 주거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삼성물산의 래미안이 최선호와 투자가치, 시공품질 등 전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아파트 거주 만족도를 좌우하는 AS 하자보수와 단지 조경, IoT 첨단상품 면에서 타 브랜드 대비 래미안이 2~3배 이상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 아파트 브랜드 주거 만족도 조사./사진=부동산114 제공


소비자가 응답한 최선호 아파트 브랜드는 래미안이 1위를 기록했다. 부문별 주거 만족도의 경우에도 래미안에 대한 응답이 타 브랜드를 압도했다. 특히 AS 하자보수 부문에서의 래미안 응답 비중이 43.3%를 나타내며 2위와의 격차가 3배 가량 벌어졌다. 또한 투자가치나 시공품질, 조경, IoT 첨단상품 등 아파트의 거주 가치를 좌우하는 다양한 척도에서 소비자의 30~39% 비중이 래미안을 선택했다.

시공품질과 A/S 하자보수, 조경 등 상대적으로 높은 소비자의 주거 만족도는 자연스럽게 새 아파트에 대한 분양과 입주에서의 선호로도 연결되는 모양새다. 분양 및 입주에 대한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를 별도 문답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3명은 래미안 브랜드를 가장 높게 평가했다.

한편 같은 시기 부산광역시 소비자에 대한 설문조사도 진행한 결과, 래미안 브랜드를 중심으로 투자가치와 시공품질, 하자보수, 조경 등에서 수도권 소비자와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다.

부동산114와 한국리서치가 공동으로 조사한 아파트 브랜드 주거 만족도 설문조사의 오차 범위는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