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로 디자인과 깔끔한 맛 앞세워 젊은 층 공략
소주 업계 최초 두꺼비 캐릭터 마케팅…다양한 활동할 것
[미디어펜=이서우 기자] 하이트진로는 1970년대 디자인을 되살려 뉴트로(새로운 복고) 콘셉트로 원조 ‘진로’를 재해석한 소주 진로가 출시 2주년을 맞았다고 21일 밝혔다. 

   
▲ 진로 소주와 대표 캐릭터 두꺼비/사진=하이트진로 제공


2019년 4월 출시한 진로는 옛 감성을 새롭고 흥미롭게 받아들이는 젊은 소비자 층을 집중 공략했다. 소주업계 최초로 두꺼비를 활용한 캐릭터 마케팅을 도입해 출시 초반부터 주목을 받았다. 

진로는 출시 7개월 만에 1억병 판매를 돌파했다. 이달 현재 누적판매는 6억5000병에 달한다. 

지난해 진로 판매량은 2019년 대비 200% 증가했다. 특히 가정용 제품은 전년대비 360% 증가하며 전체 판매 성장을 견인했다. 유흥용 역시 143% 증가하며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이어갔다. 

하이트진로는 진로의 성공 요인 가운데 하나로 두꺼비 캐릭터 마케팅을 손꼽았다. 두꺼비의 인기에 힘입어 이종 업계와 협업으로 MZ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패션, 통신, 금융, 유통 등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이 제품판매로 이어져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젤리, 감자칩, 떡볶이, 마카롱 등 편의점과 협업한 상품은 해당 카테고리 매출 상위 A급으로 분류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는 서울 성수동에 국내 최초 주류 캐릭터샵 ‘두껍상회’를 열었다. 두껍상회는 부산과 대구에 이어 현재는 광주에서 운영 중이다. 

오석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진로와 두꺼비를 사랑해준 모든 소비자에게 감사한다”며 “출시 3년차인 올해는 진로만이 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참이슬과 함께 대표 소주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잡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