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세헌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한해 11척의 최우수 선박을 배출, 명실공히 최고 조선소로서의 입지를 지켜냈다.

   
▲ 대우조선해양 망갈리아 조선소가 건조한 자동차 운반선의 모습 / 대우조선해양 제공

20일 대우조선해양은 영국의 ‘네이벌 아키텍트(Naval Architect)’에 4척, 미국의 ‘마리타임 리포터(Maritime Reporter)’와 ‘마린로그(Marine Log)’에 각각 5척, 3척(1척 중복 선정) 등 총 11척의 선박이 2014년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들 매체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조선·해운 전문지들로 매년 말 그 해 건조된 전세계 선박 중 가장 우수한 선박들을 선정해왔다.

선종별로는 컨테이너선이 3척으로 가장 많았고 유조선이 2척으로 그 뒤를 이었다. LNG 운반선, LNG-FSRU, 자동차운반선도 각각 1척씩 선정됐다.

해양부문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플랜트 설치선, 드릴십, 해저 파이프 설치작업선이 각각 1척씩 선정됐다. 상선뿐만 아니라 해양부분에서도 다양한 선종이 최우수선박으로 선정돼 그 내용면에서도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은 최고 수준임을 과시했다.

이번 최우수선박 선정은 대우조선해양이 전통적으로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는 가스선 부문뿐만 아니라, 해양부문을 포함해 전 선종에 걸쳐 그 기술력을 증명했다.

또한 최초로 대우조선해양 해외 자회사인 망갈리아 조선소(DMHI)에서 건조된 선박 2척도 선정되어 그 의미가 더 크다.

특히 현대상선의 ‘HYUNDAI DREAM’ 호는 국내 선사가 발주한 컨테이너선 중 가장 큰 1만3100 TEU 컨테이너선이며, 망갈리아 조선소가 건조한 8600 TEU 컨테이너선과 6500 Unit 자동차 운반선은 지중해·흑해 지역에서 건조된 컨테이너선과 자동차운반선 중 가장 큰 규모다.

‘네이벌 아키텍트’ 와 ‘마리타임 리포터’ 등 2개의 잡지에 동시에 선정된 해양플랜트 설치선의 경우 길이 382 미터, 너비 124 미터로 현존하는 선박 중 가장 큰 규모이며, 4만8000톤 규모의 상부구조물과 2만5000톤 규모의 하부구조물을 들어올릴 수 있는 대형 크레인이 탑재됐다.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번 최우수선박 선정을 통해 대우조선해양과 망갈리아 조선소의 선박 및 해양부문 건조 기술력을 전세계에 알린 계기가 됐다”며 “친환경 기술을 포함한 신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