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태우기자]현대·기아차가 2020년까지 글로벌 자동차산업에서 시장점유율 상승이 기대되는 기업 1위에 선정됐다.

KPMG가 200여명의 자동차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다.

   
▲ 현대차, KPMG선정 2020년 글로벌 자동차 산업 시장점유율 2년 연속 1위/뉴시스 자료사진

세계적 종합회계자문 그룹인 KPMG는 19일 200여명의 자동차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토대로 작성한 글로벌 자동차산업 동향보고서에서 현대기아자동차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에 선전됐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기아차(78%)가 독일 폭스바겐(75%)과 러시아 아브토바즈(71%)를 제치고 2020년까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번 결과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족 1위를 차지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 보고서에는 선진국의 완성차업체 경영진들은 2020년까지 대형차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 반면 신흥국 완성차업체 경영진들은 모든 차량에서 상당한 판매 증가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소형 및 중형차 판매 증가가 픽업,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대형차 판매보다 더 빠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기술로 서유럽 및 중국 지역 경영진들은 전기자동차를 주목했다.

이들은 2025년까지 신차 등록에서 전기차가 점유하는 비율이 11~15%일 것으로 예상했다. 북미 지역 응답자의 약 50%도 전기차 점유율이 16~20%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서유럽, 북미, 중국 지역 응답자들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가 2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답했지만, 아시아 국가 응답자들은 향후 20년 이내에 자율주행 자동차를 도로에서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