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의원 “아들은 미국 유수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재원”

노영민 민주당 의원 아들 A씨(26)가 같은 당 소속의 국회 부의장실에 4급 상당 비서관으로 채용돼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20일 국회 사무처와 민주당 관계자 등에 따르면 민주당 노영민 의원 아들 A씨(26)는 홍재형 부의장이 취임한 지난 6월 홍 부의장실의 4급 상당 기획비서관으로 채용됐다. 국회 부의장은 4급 상당 비서관을 2명 채용할 수 있게 돼 있다.

그러나 A씨의 취업이 노 의원의 부탁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데다 국회의원 보좌관 직급중 높은 편에 속하는 4급 상당 비서관에 보좌진 경력이 없는 20대가 채용됐다는 점에서 일각에서 특혜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노 의원과 홍 부의장은 충북 청주시의 인접 지역구 출신으로, 앞선 민주당 몫의 국회 부의장 경선에서 노 의원은 홍 부의장을 지원했었다.

노 의원은 “아들은 미국 유수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재원”이라며 “국회 정무위 소속인 홍 부의장실에서 영어에 능통하고 경제 분야를 보좌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해서 아들을 소개했고 일반직이 아닌 별정직으로 미국으로 다시 돌아가기 전인 올해 말까지만 일하기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국회 사무처에 따르면 언론의 취재에 부담감을 느낀 듯 A씨는 곧바로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부의장실 기획비서관은 일반직이 아닌 별정직으로 오래 근무해야 2년에 불과하다”며 “통상 필요한 경우 추천을 통해 뽑기 때문에 특혜라고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