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이 중산층 주거안정을 위해 내놓은 '기업형 임대주택사업’(뉴 스테이(New Stay)) 활성화를 금융사들의 적극 참여를 부탁했다.

서승환 장관은 22일 서울 서초구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금융업계 조찬 간담회에서 기업형 임대주택사업의 핵심은 자금조달이라고 밝혔다.

   
▲ 22일 서울 서초구 팔레스호텔에서 열린 '뉴스테이 정책 토론회'에서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토부

서승환 장관은 "중산층 주거안정을 위해 민간에 활력을 불어넣어 등록 임대주택 재고를 획기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규모의 경제를 갖추고 수준 높은 주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형 임대사업’을 집중 육성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임대주택은 다른 상업용 부동산에 비해 임대수익률은 낮고 리스크는 높다고 여겨져 투자자산으로 주목받지 못했다"며 "최근 저금리 기조가 계속면서 주택임대시장이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되는 흐름 속에 '뉴 스테이' 정책을 통해 각종 지원이 강화됨에 따라 (임대주택사업의) 수익성도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 서승환 장관은 "단순히 주택을 짓고 관리하는 차원이 아니라 효율적인 자금조달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는 등 임대주택을 매력적인 투자상품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민간부분에서 기업형 임대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제완화, 택지지원, 세제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 방안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