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개발국 아닌데도 계획대로 진행엔 정당한 평가 있어야”
코로나 대응에 1년 3개월 집중 “남은 1년, 어느 때보다 중요”
“더 당당한 대한민국·더 나은 국민 삶 만드는 것, 남은 과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갖고 “남은 1년이 지난 4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느낀다”면서 “위기극복을 넘어 위기 속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정부의 남은 과제이다. 더 당당한 대한민국, 더 나은 국민 삶이 그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사태가 발생한지 벌써 1년 3개월이 지났다. 이렇게 오래갈 줄 몰랐다. 이토록 인류의 삶을 송두리째 뒤흔들 줄 몰랐다”는 말로 지난 1년 이상을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 국정을 집중해온 것에 대해 소회를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선진국보다 방역 모범국가가 됐고, OECD국가 중 코로나 이전 수준의 경제회복을 해냈다고 말하면서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을 재발견하고, 자부심을 갖게 된 것은 오직 국민 덕분이다. 다시 한번 한없는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보답하는 정부가 될 것을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으니 조금만 더 견뎌달라”며 “집단면역이 코로나를 종식시키지 못할지라도 덜 위험한 질병으로 만들 것이고, 우리는 일상을 회복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8./사진=청와대

또 “빠른 경제회복이 민생 회복으로 이어지게 하고 일자리 회복, 코로나 격차와 불평등 해결에 전력을 기울이겠다.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에 매진해 선도국가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면서 “정부는 위대한 국민과 함께 위기를 박차고, 회복과 포용, 도약의 길로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이 좀 더 빨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백신 접종에 앞서가는 나라들과 비교도 하게 된다”는 말로 최근까지 일었던 백신 수급 논란에 대한 입장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백신 개발국이 아니고, 대규모 선 투자를 할 수도 없었던 우리의 형편에, 방역 당국과 전문가들이 우리의 방역 상황에 맞춰 백신 도입과 접종 계획을 치밀하게 세우고 계획대로 차질없이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은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6월 말까지 1300만명 이상 접종할 계획이고, 9월 말까지 접종 대상 국민 전원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쳐서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길 것”이라면서 “한편으로 정부는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해 국산 백신 개발을 총력 지원하겠다. 동시에 세계 2위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가 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