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보도자료 통해...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구성원서 제외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전국민주노동총연맹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은 10일 정부가 지상도로 출입제한 아파트들의 배송문제 해결을 위해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함에 따라 파업을 일시 유보한다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담당자 개인의 의견이 아니라 정부의 공식 제안을 통해 사태를 해결하자는 취지임을 분명히 밝혔다"며 "협의체에서 근본적 논의가 진행되는 동안 파업을 유보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정부 제안 협의체 명칭은 '지상 공원화 아파트 배송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다. 참여 주체는 국토교통부·고용노동부 등 정부 부처와 택배사·택배노조 등이다.

   
▲ 민주노총 비스연맹 전국택배노조가 10일 정부가 지상도로 출입제한 아파트들의 배송문제 해결을 위해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함에 따라 파업을 일시 유보한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유튜브 캡처
택배노조는 "정부는 택배사를 대표하는 통합물류협회만 참석하는 것으로 검토했다"며 "통합물류협회가 각 택배사에 대한 영향력이 없다는 것이 확인된 조건 아래 CJ대한통운·한진을 비롯한 각 택배사 참여를 독려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번 주 내로 첫 공식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으며 협의체에서 논의할 의제는 첫 회의에서 확정하기로 했다.

협의체에는 이해당사자인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가 제외됐다. 택배노조는 이에 "여전히 '지상출입 금지'를 주장하는 상황에서 정부와 택배사가 요금 추가 부과 등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이들은 "협의체가 사회적 관심을 일시 우회하기 위한 수단으로 운영되거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그 즉시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부연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