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연구…임무수행시 생존성 향상·자율로봇 운영체계 개발 지원 가능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국방과학연구소(ADD)는 3년간 연구 끝에 무인기 자율 항법 임무관리 기술을 개발하는 등 자율화 능력 확보에 필요한 기반 기술을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무인기 자율화 기술은 비행체 외부에서 발생하는 위협적인 환경 변화에 대해 자율적으로 대응하도록 근접 범위 내에서 위협을 회피할 수 있는 비행경로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임무 수행 순서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ADD는 무인기에 탑재된 센서가 외부 정보를 취합하고 무인기를 작동시키는 알고리즘을 자동적으로 생성하는 구조를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 무인기 자율화기술 운용 개념/사진=국방과학연구소


또한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향후 미래 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부합하도록 발전시킬 계획으로, 미국 국방성 자율화 수준에서 제정한 3단계에 해당하는 '인간감독' 또는 4단계 '완전자율' 조건을 충족하는 능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래 전장에서 군용 무인기가 작전 임무 수행시 생존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민수 분야에 적용할 경우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자율로봇과 무인 항공 교통수단의 안정적인 운영체계를 개발하는데 기술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민간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무인 항공 교통수단이 상용화될 때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DD 관계자는 "향후 군집형 무인기 및 유·무인기 복합체계 개발 등에도 이번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라며 "지속적인 무인기 자율화 성능 향상을 위해 전술 상황을 인식하는 인공지능 기술과 다수 무인기의 임무를 최적화해 할당하는 기술 및 유·무인기 복합체계에서 유인기 조종사의 임무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자율화 기술 등도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