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정부가 이른바 '김부선(김포∼부천)' 논란을 빚고 있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 일부 열차를 서울 여의도나 용산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16일 연합뉴스는 국토교통부 관계자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열차 중 일부를 GTX-B 노선을 이용해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 광역급행철도(GTX) 노선도./자료=국토부


현재 GTX-D 노선은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담겼다. 이는 GTX-D 노선이 서울 강남·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던 경기도나 인천시의 노선안보다는 대폭 축소된 것으로, 서부권 지역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국토부는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가로지르는 GTX-B 노선과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으로 GTX-D 노선을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직결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게 되면 김포나 검단에서 GTX-D 열차를 타고 환승 없이 여의도나 용산까지 이동할 수 있다.

다만 GTX-D 노선이 당초 지자체 요구안대로 강남을 거쳐 하남으로 직결돼야 한다는 주민 목소리가 여전히 높은 상태다. 또 GTX-B 노선의 사업 추진이 더뎌 회의적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