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5월 6월 바이든 연거푸 만나…한일관계 중재 주목
G7 정상회담 이후 한미일 정상회담 추진 일본언론 전망 보도
공식보다 비공식 접촉 가능성 남아 일본 내 여론이 향방 결정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5월과 6월 연거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만나게 되면서 임기 말 외교전에 시동을 걸고 있다. 특히 동맹국과 공조를 강조하는 바이든 정부에서 한미일 삼각 공조를 위해 한일관계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오는 21일 워싱턴D.C.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처음 대면한 이후 6월 영국에서 열리는 7개 주요국가(G7) 정상회의에서 또다시 바이든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다. 

특히 G7 정상회의 계기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개최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교도통신은 15일 한 소식통을 인용해 “한미일이 내달 11~13일 영국에서 개최되는 G7 회의를 계기로 별도의 3국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일단 이와 관련해 우리정부는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정황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그동안 한일 대화에 소극적이던 일본측에서 나온 것이어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문 대통령이 미·일 정상과 함께 만난 것은 2017년 7일 G20 계기 한미일 만찬 정상회담과 같은 해 9월 유엔총회를 계기로 개최된 한미일 정상회담이었다. 당시 문 대통령의 파트너 정상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였다. 만약 이번에 영국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약 4년 만에 미·일 모두 새롭게 바뀐 정상과 마주하는 것이다. 

   
▲ 왼쪽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박은주 제작 사진합성 일러스트·장현정 제작 일러스트./사진=연합뉴스

특히 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할 가능성도 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스가 총리와 취임 축하 전화통화를 한 이후 각 국제회의에서 화상으로 마주한 적은 있지만 대면 정상회담이 언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미국의 중재로 4월 2일 미 워싱턴D.C.에서 한미일 안보실장회의, 이달 5일 영국에서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이 개최된데 이어 12일 일본 도쿄에서 정보기관 수장 회의까지 잇달아 개최된 사실도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이번에 일본을 방문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은 스가 총리를 예방하면서 문 대통령의 구두 친서를 전하기도 했다.

여기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다룰 한일 간 협의체가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아사히신문은 16일 한일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일본정부가 한국정부의 제안인 오염수 방류 관련 양자간 협의 개최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적극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다만 대법원의 징용 배상판결과 법원의 위안부 손해배상소송 판결 문제와 관련해 여전히 입장이 팽팽한 한일 양국이 정상회담을 개최할 정도로 이견을 줄일 수 있을지 여부가 관건이다. 지난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도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은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20분만에 회담을 끝냈다. 

하지만 바이든 정부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한미일 동맹을 중시하고 있어 한국이나 일본 정부 모두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관계를 풀어야 하는 상황이다. 양 정상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한국의 지소미아(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앞서 교도통신은 한미일 정상회담 추진을 보도하면서 “일본정부 내에서 역사 문제를 둘러싼 대립 때문에 한일 정식회담을 할지에 대해선 신중론이 강하다”고 했다. 양 정상이 단시간 비공식 접촉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최근 문재인정부는 일본과 언제든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결국 스가 정권의 일본 내 여론에 대한 판단에 따라 한일 정상회담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