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혁신형 R&D에 4142억 원, 나노기술에 9788억 원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정부가 보다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개발(R&D)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제30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통해,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 2021년도 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 산업통상자원부 로고./사진=산업부 제공


이날 회의에선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 외에도 ▲나노기술발전시행계획 ▲제2차 과학기술기반 사회문제해결 종합계획 ▲제1차 지역특화작목 연구개발 및 육성 종합계획의 올해 실행계획 등을 심의·의결하고, 지난해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 조사·분석 결과가 논의됐다.  

산업기술혁신계획은 기술개발 체계,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R&D) 성과 시장진출 등 R&D 전 분야에 대한 전략을 담은 5년 단위의 법정계획으로, 그동안 성공 가능성은 낮지만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파괴적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계획이다.

앞서 산업부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와 중장기 원천기술 공급기지 구축을 위해 소재ㆍ부품ㆍ인공지능(AI) 등 3개 분야서, 산업기술거점센터 시범사업을 개시했고, 157개 과제의 R&D 지원을 통한 기술개발 기간 단축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산업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올해 ‘도전ㆍ축적ㆍ속도’ 중심의 기술개발 체계를 안착시키는 한편, ‘융합ㆍ혁신ㆍ사업화’도 적극 지원한다고 밝혔다.

   
▲ 상성바이오에피스 연구원들이 연구개발 중인 모습./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제공


구체적으로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시범사업 2단계 사업을 추진과 동시에, 지난달 예비타당성 조사평가를 통과함으로써, 내년부터 오는 2031년까지 총 4142억 원 규모로 진행될 ‘중장기 기술 비(非)지정형 도전혁신 R&D 사업’을 신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종기술ㆍ산업간 융합기획을 확대하고, 우수 수행기관에 대한 R&D 규제를 면제하는 R&D 샌드박스, 특허와 R&D를 연계하는 정보제공자 연구개발(IP-R&D) 등도 확대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신산업 표준연계, 테스트베드(Test-bed) 용 일괄공정라인 구축 등 실증연계와 함께 R&D 성과의 기술이전ㆍ사업화를 위한 제도개선, 기술나눔ㆍ금융지원 확대, 수요중심ㆍ공공조달 연계 R&D 확대 등 사업화 촉진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이날 회의에서 수립된 의결된 ‘제5기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은 나노기술의 범용기술 특성을 최대한 반영, 올해에는 전년대비 7% 증가한 9778억 원을 투자해 종합계획에서 제시한 4대 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산업부는 앞으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의 사전검토 강화, 심층 분석 결과의 환류 체계 개선, 중장기 계획 관련 사업의 예산 연계 강화 등 중장기계획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운영위원회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법’에 근거한 과학기술 정책 최고 심의기구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의 산하 위원회로서, 심의회의 안건의 사전검토, 위임안건의 심의 등을 수행하며, 위원장을 맡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및 19개 부처 정부위원 20명과 민간위원 10명 등 총 31명으로 구성돼 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