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초 공개될 안드로이드 어플을 통해 이용

KT(회장 이석채)는 26일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태블릿PC를 이용한 차량진단제어 서비스를 개발하여 부산ITS(지능형교통체계) 세계대회에서 첫 선을 보인다고 밝혔다.

KT 도우미가 부산 Bexco(벡스코)에서 열리는 ITS(지능형 교통체계) 세계대회에서 K패드를 이용하여 현대자동차의 아반떼MD 진단제어 서비스를 시연해 보이고 있다.
▲KT 도우미가 부산 Bexco(벡스코)에서 열리는 ITS(지능형 교통체계) 세계대회에서 K패드를 이용하여 현대자동차의 아반떼MD 진단제어 서비스를 시연해 보이고 있다.

이번에 선 보이는 서비스는 KT를 통해 출시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K패드와 현대자동차 신형 아반떼MD 차량을 연계한 것으로 신형 아반떼MD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이 대상이 되며, 11월 초에 공개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이어 서비스 구성은 크게 ▲ 엔진이나 미션 등의 고장정보를 제공하는 차량진단 서비스, ▲ 주행패턴이나 운전습관에 따른 경제운전과 환경개선 효과를 모니터링해주는 스마트에코 서비스, ▲ 도어/트렁크 개폐 등 차량제어 서비스, ▲ 주행거리에 따른 소모품 교환정보나 e-book 형태의 차량 매뉴얼 등의 차량관리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번 서비스는 블루투스 기반의 하드웨어 유닛을 탑재하여 차량을 진단하고 제어한다는 측면에서 KT가 2009년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휴대폰 기반의 차량 진단 제어 서비스인 ‘쇼현대차모바일서비스’와 기술적으로 동일하다.

동일한 기술 기반 하에 태블릿PC를 이용한 서비스는 이번이 처음으로 휴대폰에 비해 태블릿PC의 화면이 크기 때문에 시각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의 편의를 넓혀주는 다양한 차량 관리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기대된다.

한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KT에서 개발한 아반떼MD용 차량진단제어 애플리케이션과 차량진단장치인 모칩(mochip) 그리고 K패드가 필요하며, 애플리케이션은 KT의 올레마켓(www.ollehmarket.com)에서 무료로 내려 받아 이용할 수 있고, 차량진단장치인 모칩(mochip)과 K패드는 묶음상품 으로 현대자동차 BLU멤버스 홈페이지(www.blumembers.com)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소비자는 구매한 모칩을 차량 운전석 밑에 위치한 OBD(On-Board Diagnosis) 단자에 장착하고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된 K패드와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하여 차량진단제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아반떼MD를 구매하지 않은 소비자도 해당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차량진단 애플리케이션에 가상 체험 모드 기능을 넣어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보일 서비스에 대해 KT 컨버전스와이브로사업본부장 이경수 전무는 “향후 KT와 현대자동차는 이와 같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KT가 제공하는 다양한 단말을 통해 차량진단제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