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셋값은 0.04% 오르며 전주 보다 상승폭 확대
[미디어펜=유진의 기자]서울 전셋값 상승세가 꺾일 줄 모르고 고공비행 하고 있다. 강남권 재건축 이주 수요와 입주 물량 부족 등의 여파로 다시 꿈틀대고 있는 양상이다. 이와 함께 전월세신고제 시행으로 반전세 전환까지 늘어나면서, 공급 부족으로 시장 불안이 지속될 우려가 나온다.

   
▲ 서울시 내 아파트 전경./사진=미디어펜


29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021년 5월 24일 기준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0.04% 오르며 전주(0.03%) 보다 상승 폭이 확대됐다. 4월 넷째주 0.02% 저점을 찍은 후 전세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모습이다.

서초구는 재건축 이주 수요에 따른 물량 부족 현상을 보이며 0.16% 상승했다. 특히 재건축 아파트 단지가 몰린 해당 지역은 지난주 상승률(0.07%)보다 2배 뛴 셈이다. 지난 3월 말부터 이주를 시작한 방배13구역을 비롯해 반포주공1단지, 신반포 18·21차 등 반포 일대 재건축 단지들의 대규모 이주가 주변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 일대는 올해 이주 수요만 4000가구가 넘는 상황이다.  

전문가들도 서초구는 정비사업 이주수요 영향으로 전세 매물부족 현상이 나타나며 전셋값을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강북지역도 전셋값 상승 조짐이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재건축 이슈가 있는 노원구가 이번 주 0.10% 오르며 여전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도봉구(0.05%), 강북구(0.04%)도 평균 이상의 상승률을 보였다.

올해 서울 새 아파트 입주 물량도 줄어든 점도 시장의 불안감을 부추기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2분기(4~6월) 서울 아파트 입주 예정 물량은 6560가구로 지난해 2분기 1만3000가구의 50% 수준이다.

오는 6월1일부터 시행 예정인 전월세신고제로 전세 공급량이 줄어 전셋값 상승이 나타날 우려도 나온다. 정부가 전월세신고제 세부 방안을 담은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자 전문가들은 대부분 전월세 물량 공급 감소, 임대료 상승 등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전월세신고제는 보증금 6000만원이나 월세 30만원 초과 주택의 전월세 계약이 이뤄지면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지자체에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는데, 반전세는 이 둘 중 하나도 넘지 않으면 신고 대상이 아니다. 

소득이 노출되는 것을 꺼리는 집주인들이 기존 전세를 월세 30만원 미만 반전세로 돌리거나, 세부담을 상쇄하고자 전셋값이나 월세를 올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시각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임대차법은 전셋집을 구하는 수요자들에겐 큰 장벽이 되면서, 전세 매물 품귀 현상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전세 매물이 씨가 마른 상황에서 집주인들은 세금을 고려해 전셋값을 올릴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