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5조원 규모 메치오닌 시장 본격 공략

[미디어펜=신진주 기자] CJ제일제당이 50억 달러(약 5조4310억원) 규모의 사료용 아미노산 메치오닌 시장 공략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프랑스 아르케마사와 손잡고 말레이시아에 총 4억달러 이상을 투자한 8만t(톤) 규모의 사료용 필수아미노산 L-메치오닌 공장에서 첫 제품을 출하했다고 29일 밝혔다.

   
▲ CJ제일제당은 29일 말레이시아 테렝가누(Terengganu)주에 위치한 컬티(Kerteh)지역에서 세계 최초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생산한 L-메치오닌 출하식을 가졌다. 이날 출하식에 참석한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오른쪽)와 바하루딘(Tengku Seri Temenggong Raja Baharuddin) 말레이시아 테렝가누주 왕족(왼쪽)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CJ제일제당

8년간의 연구개발(R&D) 끝에 세계 최초로 원당과 포도당을 원료로 사용해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생산하는 메치오닌이라 그 의미가 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CJ제일제당이 개발한 L-메치오닌은 본격적인 생산에 앞서 이미 축산업계 최고 권위의 학회에서 그 우수성이 공식 공개됨에 따라, 그 동안 석유를 원료로 사용해 화학공법으로 만든 DL-메치오닌이 주를 이루던 세계 메치오닌 시장에서 본격적인 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메치오닌은 DL-메치오닌 대비 '상대적 생체이용률(Relative Bioavailability·체내에 흡수되어 아미노산으로서의 기능을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지를 측정하는 척도)'이 20~40% 이상 우수한 아미노산임이 입증된 바 있다.

전 세계 50억 달러 시장규모인 메치오닌은 라이신(40억 달러 규모)과 함께 전체 사료용 필수아미노산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는 말할 것도 없고, 화학공법 기술개발 조차도 진입장벽이 높아 이미 시장을 선점한 몇몇 선두기업을 제외하고는 진출조차 꿈꿀 수 없는 고부가가치사업이다.

현재 독일 에보닉(Evonik)과 중국 아디세오(Adisseo), 미국 노보스(Novus), 일본 스미토모(Sumitomo) 등 4개 기업이 95% 이상의 점유율로 독과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는 "CJ제일제당이 글로벌 그린바이오사업 영토 확장을 위해 수익성과 시장성장가능성이 높은 메치오닌 시장에서 핵심 플레이어(Player)로 자리잡는데 주력하겠다"며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생산한 세계 최초의 L-메치오닌으로 글로벌 메치오닌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향후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