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장애학생의 사회진출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한 황윤의(여·61) 성은학교 교감 등 2015년 대한민국 공무원상(賞) 및 국가시책 유공 포상 수상자 158명을 초청해 포상했다.

박 대통령은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대국민서비스 향상, 국가 예산절감, 경제활성화, 규제개혁 등에 대한 기여로 제1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들 및 주요 국가시책 추진과정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 공무원 등 158명에 대해 포상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15 대한민국 공무원상 및 국가시책 유공자를 포상하고 있다./뉴시스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하는 공무원을 발굴해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올해 처음 도입해 시행하는 것으로 지난해 10∼12월 국가·지방 74개 기관에서 추천받은 후보자 611명 중 최종 수상자 84명을 선정했다.

수상자에는 장애학생의 사회진출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한 황윤의(여·61) 성은학교 교감, 소년원생 교육환경을 개선한 최철한(52) 법무부 주무관, 공간·행정정보를 융합한 탈루·누락세원 발굴시스템 개발로 탈루세원 111억원을 발굴한 이범철(46) 인천시청 주무관, 민간어선을 이용해 환자를 이송하는 '구급 나르미선'을 개발한 차경천(49) 국민안전처 소방위 등이 포함됐다.

수상자들은 기관별로 특별승진·특별승급·성과급·승진시 가점 등 인사상 인센티브를 한 가지 이상 받게 되며 이번 훈·포장 수상자 20명 중 7명은 특별승진, 10명은 특별승급의 혜택을 받는다.

이와 함께 지난해 대외협력 및 경제혁신에 기여한 공무원 74명에게도 이날 포상했다.

ITU전권회의 의장을 맡은 민원기(51) 미래창조과학부 실장 및 ITU전권회의 준비기획단 부단장을 맡은 이상학(48) 국장, 한·베트남 FTA협상 수석대표를 맡은 김학도(53) 산업통상자원부 FTA정책관, 제14차 한·중 어업협상 수석대표를 맡아 회담을 총괄한 강준석(52)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등이 훈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