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의사 겸 사업가 여에스더가 남편인 의학박사 출신 방송인 홍혜걸의 폐암 투병 오보와 관련, 해명에 나섰다. 홍혜걸도 자신을 둘러싼 보도에 유감을 표했다.

여에스더는 8일 유튜브 '비온뒤' 채널을 통해 '홍혜걸 폐암 아니다'라는 제목의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먼저 여에스더는 "정확하게 말하면 남편은 간유리음영이라고 해서 암이 아니다. 다만 간유리음영은 대부분의 경우 조직 검사를 해보면 폐암세포(폐선암)가 있는 경우가 많다"며 "그래서 폐 결절이 발견되고 폐암 클리닉에 가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암세포가 있다는 것과 임상적으로 암을 진단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다. 암세포를 기준으로 이야기하면 60살~70살이 넘은 분들은 암이 대여섯개는 있을 거다. 하루에도 수백개 수천개 암세포가 생기고 내 면역이 어떠냐에 따라서 없어지고 증식한다. 암세포가 십억개 정도는 되어야 1cm가 된다"고 덧붙였다.


   
▲ 사진=홍혜걸 SNS


그는 "남편이 가지고 있는 간유리음영은 떼서 조직 검사를 해보면 대부분 폐암세포가 나온다고 한다. 갑상선암과 거의 유사하다. 돌아가신 분들을 부검해보면 암 진단을 한 번도 받지 않았지만 갑상선 조직에 암세포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면서 "남편의 경우도 그러하다고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수술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여에스더는 "글 조심, 입 조심을 했으면 좋겠다. 내가 남편 SNS 때문에 얼마나 속상한지 알면서 그렇게 하는 건 아닌 거 같다. 하지만 이 글은 명문이다"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홍혜걸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며 오보에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그는 "차분하게 제 상황을 설명하고 암에 대한 작은 통찰을 드리고자 올린 글인데 이렇듯 오해가 난무하는 세태가 안타깝다"면서 "간유리음영으로 혹이라기보다 부스럼 덩어리 정도로 보는 게 옳다. 엄밀한 의미에서 폐암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홍혜걸은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난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을 추모하며 "나도 좌측 폐에 1.9cm 간유리음영이 있다"고 고백한 바 있다.

하지만 홍혜걸의 글이 '홍혜걸 폐암 고백'이라는 보도로 확산되며 수많은 오해와 억측을 낳았고, 여에스더와 홍혜걸이 직접 입장을 밝히며 오보를 바로잡았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