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 등 전국 곳곳 역시 오피스텔 전세가율 최고치
[미디어펜=이동은 기자]높은 오피스텔 전세가율을 기록하고 있는 지역에서 주거용 오피스텔의 인기가 높아지고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공급되는 주거용 오피스텔에도 수요가 몰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 서울시 내 아파트 전경./사진=미디어펜


9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 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4월 전국 오피스텔의 매매가 대비 전세가격 비율은 지난 2018년 1월 이래 최고치인 84.61%로 나타났다. 특히 수도권(85.38%)과 대구(82.98%), 대전(86.19%), 지방(81.39%) 등에서도 4월 수치가 최고치에 달했다.

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전세가율을 기록하고 있는 곳은 세종(92.29%)이였으며, 이어 인천(87.08%) 경기(86.6%) 순이었다.

또한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2월 세종 아파트 평균 전세가는 ㎡당 361만원,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는 ㎡당 359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 역시 2월 아파트의 평균 전세가는 ㎡당 346만원,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는 ㎡당 352만원으로 아파트 전세가와 매매가가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전국 평균 전세가율(84.61%)과 근접하거나 이를 상회하는 지역에서 공급된 주거용 오피스텔은 분양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다. 실제 전세가율이 가장 높았던 세종시에서 지난 3월 공급된 ‘세종 리첸시아 파밀리에 오피스텔’은 평균 30.9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지난 4월 대구에 분양된 '동대구역 골드클래스' 역시 평균 3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전셋값이 높은 만큼 매매가격과 금액 차이가 크지 않아 초기 부담이 낮고, 갈아타기에 대한 부담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은 갭투자 수요까지 몰리는 만큼 장기적으로 시세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돼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도 사로 잡은 것으로 분석된다.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주거용 오피스텔은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상품이 우수해졌지만 여전히 아파트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며 “아파트의 전유물이던 상품을 속속 선보이며 주거 편의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을 희망하는 수요자들이라면 주거용 오피스텔의 분양에 귀기울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