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진흥재단‧기자협회‧인터넷신문협회‧언론학회‧민언련‧언론인권센터 참여
[미디어펜=문상진 기자]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은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인권센터, 한국기자협회, 한국언론학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공동으로 16일 오후 2시30분부터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언론윤리헌장실천협의회 발족식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인권센터, 한국기자협회, 한국언론학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공동으로 16일 오후 2시30분부터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언론윤리헌장실천협의회 발족식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미디어펜 박민규 기자

'언론윤리헌장실천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1월 한국기자협회와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제정․선포한 '언론윤리헌장'을 모든 언론인들이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모하기 위해 언론 관련 협회, 시민단체, 학계, 공공기관이 함께 뜻을 모은 협의체다. 

이날 1부 발족식에서는 협의회에 참여하는 각 단체장들이 언론윤리헌장 실천 의지와 향후 어떤 활동을 벌여나갈 것인지 계획을 밝혔다. 2부에서는 현장 기자와 시민, 언론학자가 만나 취재보도 윤리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윤리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최미랑 경향신문 기자의 '현장 기자들이 겪는 윤리적 딜레마'와 박재영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의 '언론윤리개선을 위한 제언'을 발표한 후 정철운 미디어오늘 기자, 시민 김준 님(민주언론시민연합 활동), 주민정 고산중학교 교사가 함께 토론을 이어갔다. 사회는 김경희 한림대 미디어스쿨 교수가 맡았다. 

발족식과 토론회는 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 돼 실시간 댓글과 질의에 응답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