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문재인 후보와 박지원 후보가 여론조사 ‘지지후보 없음’ 산정 방식을 놓고 팽팽히 맞서고 있어 새정치민주연합의 당권경쟁이 늪으로 빠져 들고 있다.

지난달 31일 문재인 후보측이 공식 문제제기를 하면서 촉발된 여론조사 룰 개정이 음모론으로까지 비화되면서 양 후보 진영이 벼랑끝으로 치닫고 있다.

   
▲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에 출마한 후보들이 손을 들고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재인, 이인영, 박지원 후보. /뉴시스
쟁점은 여론조사에서 응답대상자들이 '지지후보 없음'을 답했을 경우도 '유효표본'으로 계산토록 돼 있는 점이다. 즉 후보자 3명(당대표 1명, 최고위원 2명) 누구에 대해서도 지지자가 없다는 응답이 나오면 이를 '지지후보 없음'으로 처리하되, 여론조사 결과를 처리할 때도 이를 그대로 인정하고 각 후보별 지지율을 계산키로 한 점이다. 이렇게 할 경우 문재인 후보측은 박지원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양측의 공방은 음모론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은 이 개정을 처음 제안한 당직자가 국민의정부 행정관 출신으로 김한길 전 공동대표의 보좌관까지 지낸 인사라는 점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당직자가 '지지후보 없음' 응답률이 5% 내외에 그칠 것이라고 보고한 배경이 핵심 의혹이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지지후보 없음' 응답률을 5%로 계산한 문건이) 공식 회의 문건이 아닌데도 왜 의원들의 모임에 제출됐는지, 그 응답률이 왜 5%로 계산됐는지에 대해서는 선관위가 명확히 밝혀야 할 부분"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박 후보 측 김유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실무자 실수 운운하지 말라. 실무자가 개입할 여지도 없다"며 "이 규정은 전준위, 비대위 등 각급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당헌당규의 단 한 줄도 바꿀 여지가 없고 더 이상도 해석할 여지도 없다"고 못 박았다.

한편 전준위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논란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기 위한 끝장토론에 돌입했다. 비대위는 지난 1일 비공개 회의를 열고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전준위에 최종 결론을 위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