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OTT 고객들, CJ ENM 채널 중단에 1주일째 시청권 침해
IPTV 3사-CJ ENM, 인상안 두고 지난 17일 협상…팽팽한 대립 중
입장 재확인한 자리…송출 중단 사태, 확대 가능성 있어 당국 관심 필요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CJ ENM과 LG유플러스가 콘텐츠 이용료 대가 산정에 있어 합의를 이뤄내지 못해 소비자들의 피해가 초래된지 1주일이 됐다. 이와 관련해 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 등 IPTV 3개사, 콘텐츠 공급사 CJ ENM이 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때문에 재화를 제공하고 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들의 우려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 IPTV 3사·방송통신 관계 당국 3개 부처·CJ ENM 로고./사진=각 기관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IPTV 3사와 CJ ENM 임원들은 지난 17일 오후 5시경 서울 충정로 소재 한국IPTV협회에서 콘텐츠 사용료 협상 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회의는 1시간 30분 가량 걸쳐 진행됐다.

최근 IPTV 업계는 CJ ENM이 프로그램 사용료를 평년 대비 높은 콘텐츠 이용 대가를 요구한다며 갈등을 빚고 있다. 실제 CJ ENM은 IPTV 3사에 전년보다 프로그램 사용료를 25% 넘게 올려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CJ ENM 측은 "IPTV 업계가 콘텐츠를 헐값에 사간다"며 "본래 가치 대비 저평가하고 있다"고 반발한다.

IPTV협회는 최근 "CJ ENM이 25%를 상회하는 비상식적 콘텐츠 공급가 인상을 요구함과 동시에 자사 OTT 티빙에 대해서는 염가에 방송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등 불공정 행위를 벌이고 있다"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했다.

3대 IPTV 회사들은 유료방송 요금을 올리기 힘든 조건에서 CJ ENM의 요구안을 들어주면 중소PP들이 받게 될 몫이 줄어든다고 주장했다.

협상 방식을 두고도 양 측은 온도차를 보였다. IPTV 3사는 공동 협상을 주장했지만 CJ ENM은 개별 협상론을 고수했다. 결론만 따지자면 결론 도출 없이 기존 입장만 재확인하는 자리였던 셈이다.

그러나 방송통신위원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문화체육관광부는 서로 규제 권한을 갖겠다며 헤게모니 싸움을 하고 있는 판이다. 실제 각 기관들은 방송 관련 법 개정안을 내놓기도 했다.

그런 사이에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져만 간다. '콘텐츠 공급 갑' CJ ENM은 '각개격파론'을 전개하고자 하기 때문에 LG유플러스 사태가 KT와 SK브로드밴드에서도 재차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어서다. 때문에 관계 당국이 관리 권한에 대한 다툼을 할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적극 행정에 나서 업계 간 마찰을 중재해 유료 시청자 권익에 보호에 나설 때라는 지적이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