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대산공장에 1400억원 투자…납사 투입 절감 통한 원가경쟁력 향상 모색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롯데케미칼이 여수 및 대산공장의 에틸렌 생산 원료인 납사 비중을 줄이고 액화석유가스(LPG) 사용량을 늘리는 원료 설비 효율화를 위해 14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

롯데케미칼은 현재 20% 수준인 이들 설비의 LPG 사용량을 내년말까지 약 40% 수준으로 끌어올리며, 향후 최대 50%까지 원료를 다변화한다는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원료 시황에 따른 선택 투입으로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최근 국내 석유화학업계에서는 유가 급등락에 따른 원가 절감과 이산화탄소(CO2) 등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감축을 위해 에틸렌 및 프로필렌 생산 공정에 기존 주원료로 사용하던 납사를 LPG로 대체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 롯데케미칼 여수공장/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은 지난 5월 중순부터 간이 보수를 통해 설비 추가를 위한 사전 공사를 마쳤으며, 여수·대산공장은 LPG 설비 외에 대기오염원 배출 저감을 위한 공사를 추가로 진행하는 등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배출물 감축에도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변화하는 사업 환경에 맞춰 경쟁력 있는 설비투자를 적기에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저탄소 원료 전환과 탄소배출 감축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관점에서 구체적인 실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국내에서 약 230만톤의 에틸렌을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 및 말레이시아 등 글로벌 생산기지를 합하면 총 450만톤의 에틸렌 생산량을 보유하는 등 국내 1위·세계 7위권 수준의 생산량을 기록하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